직결 전제로 사업비분담 논의
시설비, 창릉 사업자 떠맡으며 
‘새절역 직결’로 가닥이 잡혀   


[고양신문] 고양은평선과 서부선이 6호선 새절역에서 직결 운영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가 직결 운영에 따른 추가사업비(시설비·운영비)를 창릉신도시 사업주체(LH·경기도·고양시)가 내야한다는 입장이 완강했고, LH·경기도·고양시도 서울시 입장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창릉신도시 조성사업 참여율은 LH 70%, 경기도 20%, 고양시 10%다. 서울시는 고양은평선이 창릉신도시에 따른 광역교통대책의 하나라는 점을 들어 직결 운영의 수혜 지역이 서울보다는 고양시와 경기도에 있다고 보고 추가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했다.  

고양시 철도교통과는 “서울시는 직결 운영에 따른 추가 분담비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결이 결정됐다는 입장은 아니다. 하지만 사실상 직결 운영을 전제로 서울시, LH, 경기도, 고양시가 사업비 분담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는 중이다”고 전했다. 

고양은평선 노선도
고양은평선 노선도

고양은평선과 연결되는, 서부선의 운영비는 원칙대로라면 서울시가 부담하는 것이 맞다. 동시에 서부선과 연결되는, 고양은평선의 운영비는 창릉신도시 사업주체들이 내야 한다. 그런데 이 두 노선이 만나는 새절역을 직결로 운영했을 때 추가 사업비는 누가 내야하느냐를 놓고 서울시와 LH·경기도·고양시는 줄다리기를 해왔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는 직결 운영에 따른 추가사업비를 내지 않는 것으로 협의되고 있다. 서울시는 직결 운영에 따라 추가 사업비에 대한 부담은 수혜자가 져야한다는 입장이 강했고, 그렇지 않으면 ‘직결 운영 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다시 말해 서울시 밖 지하철 연장은 평면환승을 원칙으로 한다는 입장이었다. 직결운행은 두 노선이 한번에 이어져 갈아탈 필요없이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인 반면, 평면환승은 특정 정차역(고양은평선과 서부선의 경우 새절역)에서 상대 열차로 갈아타야 하는 방식이다. 

서울시와 달리 고양시는 지난 2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고양은평선~서부선 직결 관련 추가 운영비 부담을 요구하는 서울시와의 합리적인 협의방안 지원을 공식 요청하는 등 어떤 식으로든 직결을 원해왔다.

고양시 철도교통과는 “직결 운영에 따른 추가사업비에는 추가 시설비와 추가 운영비가 있는데, 추가 시설비는 창릉신도시 사업주체가 부담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추가 시설비는 창릉신도시 사업자들의 참여율에 따라 분담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는 추가 운영비 분담에 대한 논의만 진행되고 있는 중인데, 고양시와 경기도는 창릉신도시의 입안자가 아니라서 운영비를 지차체가 떠맡을 수는 없다는 논리로 LH가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LH도 이러한 요구에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노선도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