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아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의 건강칼럼

[고양신문] 사랑니는 구강 내에서 가장 늦게 맹출하는 치아로, 입속 가장 안쪽에서 자라는 세 번째 큰 어금니(제3대 구치)다. 보통 우리가 사랑니라 부르는 이유는 가장 늦게 나오는 맹출 시기 때문이다. 사랑니는 사춘기 이후 17~25세, 즉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에 나오다 보니 어금니(사랑니)가 날 때 마치 첫사랑(짝사랑)을 앓듯 아프다고 해서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됐다고 한다. 그 외에도 지혜가 생기는 나이에 나온다고 해서 지치(智齒)라고도 불린다. 

정상적인 사랑니는 위·아래 제2대 구치 후방에 위치하며, 위턱과 아래턱 각각 2개씩 총 4개가 나온다. 약 7% 정도의 사람들에게는 아예 없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 1~3개 등 개수가 다양하고 일부는 잇몸 안에서 자라기도 해서 아예 사랑니가 있는지를 모르기도 한다.

사랑니는 다른 치아와 달리 나올 때부터 아픈 경우가 많고 비교적 잘 나왔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점점 나빠지고 인접 치아까지 망가뜨리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충치가 생겨 통증이 뒤따르거나 앞 치아까지 충치가 진행될 수 있고, 음식물이 끼거나 잇몸이 부어오를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 턱뼈 안에 물혹이 생겨 안면 비대칭이 올 수도 있다. 

드물긴 하지만 물혹으로 인해 턱뼈가 부러지거나 턱관절 장애가 올 수 있고, 치열이 불규칙해져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제2대 구치의 뿌리 부분을 밀어 인접 치아 뿌리가 흡수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대인의 턱뼈가 원시인보다 점점 작아져서 사랑니가 삐뚤게 나오거나 나오다가 파묻히는 경우가 많거나 혹은 사랑니 자체의 모양이 기형인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랑니 발치의 적절한 시기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사랑니의 뿌리가 2/3 정도 형성되는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사이쯤이다. 보통 치아는 뼈 내에서 머리가 자란 후에 뿌리가 자라면서 그 추진력으로 나오게 되는데, 사랑니의 경우 뿌리가 자라면서 신경과 닿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그 전에 뽑는 것을 추천한다. 

사랑니는 치아 모양이나 크기, 나오는 방향도 사람마다 매우 다르고 치아 내부 신경 모양도 개인차가 굉장히 심하다. 그리고 얼굴의 모양, 턱뼈의 크기, 악궁의 크기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은 만 24세 이전에 발치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랑니가 갈수록 턱뼈와 견고하게 붙어버리는 경향이 있어 나이가 들수록 사랑니 발치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신선아 사과나무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신선아 사과나무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대부분 환자는 이러한 사랑니 관리나 발치를 어려워하지만, 사랑니 관리가 늦어져 겪게 될 불편함은 너무나 크다. 사랑니 발치가 두렵다면 의식하진정법을 통해 가수면 상태에서 발치 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 따라서 구강악안면외과를 전문으로 하고 의식하진정법을 시행하는 병원을 찾아 꼭 발치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한다.

신선아 사과나무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