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 15일 성명서 발표

[사진제공=고양시 공공노동조합연대]
[사진제공=고양시 공공노동조합연대]

[고양신문] 고양시의 도비지원사업 거부로 새해부터 시민들이 고양페이 인센티브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되자 지역 공공분야 노동조합이 반발하고 나섰다. 

고양시 8개 단체 공공기관단체로 구성된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이하 고공연대)는 15일 고양시와 시의회에 ‘고양페이 예산을 즉각 편성하라’고 촉구에 나섰다. 고공연대는 고양시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노조, 한국건설기술연구원노조, 고양특례시청노조, EBS교육방송노조, 한국수자원기술원노조, 고양도시관리공사노조, 고양시문화재단노조, 국공립예술단고양시지부노동조합 8개 단체가 소속된 연대 조직이다.

​고공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24년도 올해 고양시는 지역화폐(고양페이)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은 물론이고 전국에서도 고양시만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생을 위한 정책 중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포함한 일반 서민들에게 가장 대중적이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지역화폐(고양페이)일 것”이라며 “인센티브의 많고 적음을 떠나 코로나로 어려웠던 시기를 보내고 고물가 경기침체로 서민들의 한숨 소리가 깊어져만 가는 상황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한다는 마음으로도 위안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적시했다.

​또한 고공연대는 “고양페이 인센티브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가 다 공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전통시장과 골목가게를 이용하며 학원비 몇 푼 아껴보겠다고 매달 초 인센티브가 소진될까 노심초사하며 충전해 왔던 서민들에게는 그 의미가 다를 수 있다. 더 나아가 정부 정책기조가 바뀌거나 폐지된 상황이 아님에도 고양시만 제외시켰다는 것에 고양시민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를 빼앗겼다는 분노감까지 들게 한다”고 예산 미편성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동환 시장을 겨냥해 “전국에서 다 시행하는 지역화폐를 왜 고양시민이란 이유만으로 행정적 차별대우와 보편적 권리를 박탈당해야 되는 건가”라며 “특례시장에 걸맞게 시의회와 대승적 협치를 통한 대의적 책임정치를 가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고공연대는 “고양페이 예산을 즉각 편성 · 시행하고 정쟁을 멈춰, 서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앞으로 고양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현수막과 서명운동, 정보공개, 캠페인 등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여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