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분양 연말 혹은 내년 초
평당 가격 “8백만원 예상”
다른 산업단지에 비해 비싸
다음달 29일 공모 마감일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기업들에게 토지분양이 이뤄지는 일산테크노밸리 현장.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기업들에게 토지분양이 이뤄지는 일산테크노밸리 현장.

[고양신문} 일산테크노밸리에 들어올 기업들에게 토지공급을 시작할 시점이 올해 12월로 예정돼 있지만 내년으로 늦춰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토지공급 가격이 경기도의 다른 산업단지에 비해 비싼 편이라 기업유치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고양시 테크노밸리기반팀 담당자는 일산테크노밸리의 토지공급 시점에 대해 “올해 12월 토지를 분양할 계획이지만 1~2개월 정도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도 12월에 토지공급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사업시행자인 경기도의 담당부서 역시 “현재 토지공급계획 승인을 위한 협의를 고양시와 진행 중이다. 잠정적 토지분양 일정은 올해 12월이지만, 이때 분양이 이뤄진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산테크노밸리는 지난해 10월 기공식을 했지만 우여곡절이 있었다. 원래 태영건설과 중소기업 건설사가 협정을 맺은 컨소시엄이 일산테크노밸리 시공사로 선정됐으나 해당 중소기업 건설사가 2022년 3월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태영건설도 2022년 4월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적격 시공사 자격을 상실했다. 그러다보니 시공사를 다시 정해야 했고, 태영건설이 경기도시공사를 상대로 가처분소송을 내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2023년 2월 대보건설 컨소시엄으로 새 시공사를 선정했고, 2023년 10월 다시 기공식을 진행한 것이다. 

지난해 10월 기공식 이후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는 일산테크노밸리 부지 총 규모는 약 26만평(87만1840㎡). 기업이 입주할 곳은 첨단시설용지 6만9000㎡, 지식기반시설용지 21만9000㎡, 연구시설용지가 2만9000㎡를 합쳐 약 32만㎡(약 9만6000평) 정도다. 나머지는 주거용지, 도로·주차장·공원·녹지 등 도시기반시설 용지 등이다. 

현재 일산테크노밸리 면적의 35%가 넘는 곳에 기업들로 채우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높은 토지공급 가격이 기업유치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조성원가로 계산했을 때 평당 650만원 정도이지만 조성원가가 아닌 경우는 평당 약 800만원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사업비 증가로 인해 평당 분양가격을 약 800만원 정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산테크노밸리에서 조성원가로 공급할 수 있는 곳은 산업시설용지(첨단제조시설용지·지식기반시설용지·연구시설용지)을 합친 약 32만㎡이 아니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된 10만㎡뿐이다. 

국토부가 전국산업단지 정보를 공개하는 ‘산업입지정보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평당 부지가격이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의 경우 평당 345만원, 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의 경우 평당 239만원, 의왕테크노파크 산업시설용지의 경우 497만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에 기업유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변모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시는 일산테크노밸리를 바이오산업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일산테크노밸리 약 26만평(87만1840㎡) 중 주거지역을 제외한 약 20만평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신청할 예정이다.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마감일은 다음달 29일이다. 현재 경기도 내에서만 파주, 김포, 시흥, 수원, 성남, 화성, 연천 등 저마다 바이오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관련 기업과 병원 유치에 힘을 쏟고 상황에서 고양시는 이들 지자체와 경쟁을 벌여야 한다. 

하지만 일단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조성원가로 공급할 길이 열리고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에 따라 기업이 이주할 경우 각종 세제 혜택과 인허가 신속 처리, 전력·용수 인프라 지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