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지하화특별법 통과로 촉발
홍정민·김재준 총선 공약으로 

[고양신문] 경의중앙선 지하화가 4·10 총선 이슈로 크게 부각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고양지역 일부 예비후보들이 경의중앙선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촉발됐다. 

이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상부 공간을 통합 개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철도 부지와 인접 지역을 고밀·복합 개발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지하화 건설 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이다. 즉 정부가 지상 철도 부지를 사업시행자에게 현물 출자하고, 사업시행자는 채권을 발행해 지하 철도건설 사업비를 선 투입한 뒤 상부 토지를 조성·매각해 투입 비용을 회수하게 된다.

이 특별법이 통과된 당일 홍정민 의원(더불어민주당·고양시병)은 보도자료를 통해 “일산에 백마역·풍산역·일산역 등의 경의중앙선 일산 구간은 역사와 선로가 대부분 지상이어서 일산 남·북부 간 교통과 생활권 단절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또한 “특별법과 연구용역 예산이 통과된 만큼 일산 철도 지하화와 지상부 통합개발을 통해 일산과 고양시 전체의 교통,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그 공간을 산업이나 주민 편의 공간으로 활용할 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하겠다” 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4년도 정부예산안을 통해 경의중앙선, 광주선, 경부선 등 철도의 지하화를 위한 연구용역 예산 53억원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빠르면 이달 말에 종합계획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김재준 예비후보와 홍정민 의원.
김재준 예비후보와 홍정민 의원.

같은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공천 경쟁자인 김재준 예비후보도 지난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의중앙선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재준 예비후보는 “국회에서 지상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 이후 고양시민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고양시에서 국회의원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예비후보들이 철도지하화 선도지구 지정을 공동공약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김 예비후보는 “경의선은 지상철도로 고양시를 관통하면서 도시를 분절시키면서 도시발전의 통일성과 효율성이 크게 제약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파주시 현역의원인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파주시을)도 경의중앙선 지하화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박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한 25일 논평을 통해 “정부의 철도 지하화 추진에 파주시가 외면당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