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신청은 2월 29일까지
방문 신청 3월 4일~4월 30일 
소농직불금 지급단가 인상

[고양신문] 일산동구는 2024년 기본형 공익직불사업 방문신청 접수를 3월 4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다. 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 비대면 접수 기간은 2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로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휴대폰 번호로 개별 발송된 문자(카카오톡) 내용을 참고해 기본직불 간편 신청시스템에 접속, 개인인증 후 간편 신청이 가능하다. 지난해 공익직불금 등록정보와 올해 농업경영체 등록정보가 동일한 농업인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농업인에게는 스마트폰으로 사전에 안내가 된다.

방문 신청은 온라인 신청 기간 직후인 3월 4일부터 4월 30일까지이며, 농지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또한, 올해 소농직불금 지급단가는 ha당 120만원에서 130만원으로 인상됐다. 기본형 공익직불 대상자 중 농지면적과 영농 종사기간, 농업 외 종합소득 등을 따져 조건에 부합하는 소규모 농가에 지급되므로 직불금 신청 시 소농직불금 해당 여부를 관할 행정복지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하고 신청해야 한다.

일산동구는 직불금 등록신청이(2∼4월) 완료되면 신청자에 대해 각종 행정정보를 연계해 자격요건을 검증한다. 오는 5~9월은 영농폐기물 적정 관리와 영농일지 작성 및 보관, 마을공동체 활동, 교육 이수 등 17개 농업인 준수사항 이행 여부와 실경작 확인을 위한 특별 현장점검도 추진한다. 10월 지급대상자와 지급액 확정 등의 절차를 거쳐 11월부터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일산동구 관계자는 “신청 기간에 접수 상황을 면밀히 살펴 농업인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접수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농업인들은 공익직불금 수령을 위한 자격요건과 준수사항, 유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신청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