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분양 혐의 등 숱한 시행착오 겪어

▲ 고양종합터미널 조감도

고양시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여객터미널 사업이 지난 7일 고양종합터미널 신축공사장에서 첫 삽을 뜸으로써 현실화됐다. 여객터미널 사업은 일산신도시가 계획되면서부터 그 필요성이 대두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18면 동안 표류했던 사업이다.

지난 1998년 10월 22일 사업을 맡았던 ‘전일상공’이 부도로 건축 허가가 취소되면서 터미널 사업면허 자체가 무산된 것을 시작으로 이 사업은 계속 난항을 겪어왔다.
2000년 2월에는 ‘하이턴코리아’가 터미널 부지 매매대금 185억 원 중 10%를 계약금으로 납부하고 4년 분할 6개월 상환을 조건으로 부지를 매입, 같은 해 7월 경기도에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신청하고 ‘일산터미널유통주식회사’로 법인을 변경한 후 11월에는 교통영향평가까지 마쳤지만 터미널 시설과 유통시설 비율을 30대 70으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다시 이 사업은 표류했다.

터미널 사업이 착공도 전에 재차 표류하자 2001년 4월 백석동 주민들이 ‘일산고속버스터미널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터미널 사업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후 2001년 12월 사업권을 인수한 ‘(주)트라넷’은 2002년 2월 고양시 건축심의를 얻고 같은 해 12월 건축허가를 받아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당시 시공은 신세계건설이 맡았다. 2003년 1월 착공당시 시행사인 (주)트라넷은 일산종합터미널을 연간 100만 명의 이용객을 유치해 수도권 서부지역 제1의 종합버스터미널로 자리매김 시키고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김포공항, 전국 터미널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대북 물류거점 중심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2002년 말에 시행되었던 감사원의 감사 결과 “당초 계획된 판매 시설과 터미널 시설의 비율 50대 50으로 계획한 것과 달리 판매 시설을 20% 정도 초과해 일반분양 한 것은 불법시설”이라고 해석하면서부터 이 사업은 2003년 9월 다시 좌초한다. 감사원 측에 의하면 50%의 판매시설 비율을 어기고 초과로 분양된 시설에 대해서 불법으로 규정한 것.

이에 따라 (주)트라넷 대표 성낙일 씨는 사기분양 혐의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되고 상가를 분양 받은 피해자 300명은 ‘일산종합터미널 상가 분양계약자 협의회’를 구성하면서 여객터미널 사업권을 둘러싼 이해관계는 복잡하게 얽히기 시작했다. 이 와중에 성낙일 씨는 660억 원에 해당하는 토지소유권을 시행사인 ‘(주)씨펌’에 이전했고, (주)씨펌은 종합터미널 고양(주)를 설립하고 시공사를 물색하던 중, 올해 9월 현대자동차 계열의 (주)엠코에게 터미널 공사를 맡기게 됐다. 시행사인 종합터미널 고양(주)는 고양종합터미널은 판매 시설과 터미널 시설의 비율 50대 50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제대로 된 터미널이 완공되기 전까지 시민들은 화정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고 그 불편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남겨지게 됐다. 2010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착공에 들어간 고양종합터미널 사업이 과거와 같은 전철을 밟아 또 다시 시민들에게 실망을 안길지 아니면 명실상부한 경기서북부의 교통요충지로 훌륭하게 자리매김을 할지 앞으로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