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_ 그랜드백화점 유영환 점장

 그랜드백화점 유영환 점장
 그랜드백화점 유영환 점장

[고양신문]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이 2022년 임인년이면 개점 26주년을 맞는다. 지역의 백화점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한 그랜드백화점. 그 중심에는 백화점 경력 40년의 유영환 점장이 있다. 그는 1983년 갤러리아백화점에서 시작해 그랜드백화점 수원점을 거쳐 2012년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에 부임해 10년째 그랜드백화점을 이끌고 있다.
지역백화점인 만큼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백화점이어야 한다는 유 점장은 지역사회에 봉사와 협찬, 후원 등 아낌없는 지원으로 지역주민의 사랑에 보답해왔다. 그렇기에 지난해 몰아닥친 코로나의 타격 속에서도 고객들은 꾸준히 그랜드백화점을 찾아주었고 덕분에 그랜드백화점은 큰 흔들림없이 세찬 바람을 견뎌낼 수 있었다.
유영환 점장은 고객들의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면을 통해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지난 2년은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간이었을 텐데, 소회가 어떤가.
2년이라는 긴 터널을 지나고 보니 저희 그랜드백화점을 잊지 않고 찾아주시는 고객분들께 더욱 감사한 마음이 든다. 또한, 상품 하나라도 더 주겠다고 선뜻 손을 내밀어주는 협력업체 관계자와 영업의 최일선에서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임해주는 바이어들과 매니저들. 이분들 덕분에 힘든 지난 시간을 잘 버티어 나오지 않았나 싶다. 모두에게 고마운 마음이 크다.
수도권 북부 유일의 토종백화점으로 오픈해서 25년을 굳건히 버텨준 지역 1번지 그랜드 백화점도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가져온 코로나19라는 괴물로 인한 어려움을 견디기 위해 전 직원이 힘겨운 노력을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연말을 맞으면서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으로 인해 내점 고객수가 현저히 감소했다. 예년같으면 연말 특수를 누렸겠지만 올해는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방역패스로 인해 백화점에 입주해있는 중소업종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도 지역주민들이 찾아주시는 덕분에 잘 버티고 있다.

❚위험요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할 계획인가.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한 협력업체의 경영악화로 정상적 물량확보가 어려워 간혹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점장 입장에서는 직원들이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과 각종 인센티브를 통해 동기부여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또한 고객들이 그랜드백화점을 찾아오고 싶게끔 복합문화공간과 편의시설을 확대할 참이다. 문화센터와 롯데시네마를 연계해 더욱 풍성해진 문화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하고, 지하 3층에 600평 규모의 문화·쇼핑공간을 조성해 책도 읽고 지인들과 소통하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9층에는 베뉴지 골프아카데미를 새롭게 개설하고 베뉴지C.C와 연계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위기가 있으면 기회도 있을 텐데, 기회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우리 곁에는 20만 명이 넘는 GMC(멤버십) 고객이 지켜보고 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들이 그랜드백화점을 더욱 사랑할 수 있는 요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발빠르게 구비할 수 있는 것이 우리 단일점포의 장점이다. 고객들이 그랜드백화점은 작지만 알차다고 평가하실 수 있도록 빠르게 대처하겠다. 저희는 다른 백화점에 비해 식품부 인기가 높다. 영주 한우 등 산지 직거래 품목이 많아서 신선하고 맛있다는 평을 듣는다. 생식품, 신선식품을 강점으로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2022년 그랜드백화점의 핵심키워드는 무엇인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경영 목표 초과달성을 위해 전 직원들의 해내고야 말겠다는 도전정신으로 똘똘 뭉쳐 5가지 실현과제를 핵심키워드로 정했다.
첫째, 지상층 MD구축이다. 그랜드백화점의 핵심은 고객만족이다. 가족들이 주말에 방문해서 휴식하고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코로나로 문을 닫은 일부 매장을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작업을 상반기 중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둘째,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식품매장의 변화다. 다른 곳에서 자주 접하지 못하는 로컬푸드와 친환경 상품을 보강하고, 1인 가구 혼밥족의 증가세로 인한 간편식, 밀키트 등 트렌드상품과 소포장 상품을 대폭 보강하려고 한다. 비식품 매장의 면적을 축소하고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선식품 종목을 강화하겠다.
셋째, 온라인쇼핑 확대를 위한 자사종합플랫폼을 구축한다.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고 백화점 입점 브랜드 외의 협력사를 입점시켜 품목을 다양화해서 쇼핑의 편의성과 즐거움을 드리고자 한다.
넷째, 고객가치실현이다. 우리의 주인은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고객제일주의를 실현하겠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며 생활문화와 정보제공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이 시민들에게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다섯째, 우리의 기본인 서비스 질적 향상 배가전략이다. 주변의 유통경쟁사가 즐비한데도 우리 백화점을 찾아주시는 고객이야말로 진정한 고객이라 여기며 전 사원이 고객의 불편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

❚임인년 새해를 맞아 고객들에게 새해인사 한 말씀 해달라.
오늘도 현장에서 ‘커피를 사야겠다’, ‘밥을 사고 싶다’는 단골고객님을 만났다. 늘 저희 백화점을 찾아주시고 좋은 격려의 말씀을 해주며 코로나로 손님이 줄어들까 걱정해주시는 우리 고객님들, 정말 감사하다.
임인년 한해도 코로나로 힘들겠지만 용기 잃지 마시고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다. 언제나 우리의 이웃, 고객님을 위해 올해도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는 정신으로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을 변화시키겠다. 안심하고 찾으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족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