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고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공소자 의원.
16일 고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공소자 의원.

노선변경 요구에, 고양시 묵묵부답
철도망 도입되면 버스노선 조정 필요
다음 추경에 ‘준공영제 용역예산’ 수립 주문

[고양신문] 공소자 고양시의원이 16일 올해 본예산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버스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며 관련 예산 수립을 고양시에 주문했다.

공소자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임기 시작 후부터 동료의원들과 함께 072번, 010번, 039번, 017A번, 017B번, 082B번, 60번, 55번, M7119번 등 9건의 버스노선 변경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으나, 고양시가 그 어떤 민원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안곡고와 후곡마을을 연결하는 버스 신설과 고봉동 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버스 신설 등 2건의 노선신설 민원을 제기했으나, 마찬가지로 노선이 신설되지 않았다. 

공 의원은 이러한 버스정책 현실에 대해 “노선버스 운영의 경우 고양시나 국가가 하고 싶어도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사업자를 찾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는 고양시도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해야 할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 의원은 “고양선, 식사 트램, 인천2호선, GTX-A, 대곡-소사선, 대장-홍대선 등의 철도가 개통되면 철도 연계를 위해 버스노선 변경이 불가피하다”며 “버스준공영제를 미리 시행하지 않으면 버스노선체계 변경이 필요할 때 고양시가 발빠르게 대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공 의원은 “다음 4월 추경에서는 버스준공영제에 필요한 절차, 기간, 예산 및 구체적인 시행계획 등을 검토할 수 있는 검토용역 예산을 편성해 주기 바란다”며 관련 예산 편성을 요구했다.

박경태 고양시 버스정책과장은 공 의원의 제안에 대해 “버스준공영제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공감한다”면서 “검토용역 예산편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긍정적인 취지로 답했다.

한편 버스준공영제란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선입찰제, 수입금 공동관리제 등을 통해 지자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2004년 서울시가 처음 도입했고, 현재는 경기도 등 주요 광역시가 도입해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