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선정 ‘고양시 관광맛집’

(사)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가 고양의 외식업소 중 고양을 찾는 관광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대표 맛집으로 ‘고양시 관광맛집’을 엄선한다. 이들 업소에는 ‘고양시 관광맛집’ 인증패가 증정·부착되고, 다양한 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


나주곰탕 김은순 대표
나주곰탕 김은순 대표

[고양신문] 나주곰탕은 국물이 맑다. 소뼈를 우려내 뿌연 여느 곰탕과 달리 살코기 부위인 양지와 사태, 목심을 오랜 시간 끓여내기 때문이다. 맑고 담백한 나주곰탕은 황해도 해주곰탕, 경상도 현풍곰탕과 함께 3대 곰탕 중 하나로 꼽힌다. 

김은순 대표는 “시댁에 갈 때마다 가마솥에 푹 끓여내 먹던 이 좋은 음식을 다른 사람도 먹어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곰탕집을 냈다. “나주곰탕은 누구나 쓸 수 있는 상호이지만, 곰탕을 끓이는 시간까지도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곰탕 맛을 내고 있다”라며 자부심을 보였다.

나주곰탕은 소고기 사태와 양지로만 국물을 낸다. 4시간 정도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불에서 다시 2시간을 끓인다. 최소 6시간 정성을 들여야 나주곰탕 본연의 국물을 맛볼 수 있다. 잘 끓인 국물은 냉장실에 넣어 식힌 다음 기름기를 싹 건져낸다. 정성이 이만저만 들어가는 게 아니다.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가던 귀한 음식일 만하다. 맑게 우러난 국물에 큼지막한 고기가 듬뿍 들어간 곰탕 한그릇을 앞에 두면 수라상이 따로 없겠다 싶다.

국물 내는 데만 정성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김치와 깍두기 담는 데에도 이곳만의 비법이 있다. 곰탕과 가장 잘 어울리는 간과 익힘 정도를 연구하고 또 연구한다. 간장은 시골에서 직접 담근 조선간장을 쓴다.

김은순 대표는 “식재료 부담이 크지만 한 분이라도 더 건강한 음식을 맛봤으면 하는 마음으로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다”라며 “우리집만의 특별한 나주곰탕을 맛보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겠다”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대표 김은순
주소 고양시 일산동구 고봉로 781
문의 031-975-7429

사진 왼쪽부터 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박승래 부회장, 약선나주곰탕 김은순 대표, 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김학인 회원, 설미영 감사, 안주연 사무국장, 한국외식업중앙회 고양시 일산구지부 임영희 사무국장
사진 왼쪽부터 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박승래 부회장, 약선나주곰탕 김은순 대표, 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김학인 회원, 설미영 감사, 안주연 사무국장, 한국외식업중앙회 고양시 일산구지부 임영희 사무국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