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학교가 많은 곳은 경기도이다. 학생 수도 180여만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을 뿐더러 서울보다도 31만명이 많다. 학교 수와 학생 수가 전국 최다인데 이에 따른 교육환경도 최고 수준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안타까운 건 오히려 그 정반대라는 점이다. 경기도의 학교 교육여건은 OECD국가는 제쳐두고 국내에서도 민망스럽게 전국 꼴찌 수준이다. 전국 평균 수준에도 훨씬 못미칠 뿐만 아니라 대도시인 서울보다도 훨씬 뒤떨어져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열악한 교육여건의 과제는 곧 경기도의 문제이고, 경기도의 교육여건이 개선되면 우리 교육 전반이 나아지는 셈이다.

교육여건은 학생 교육을 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조건을 말한다. 여기에는 여러 조건이 있을 테지만 그 핵심되는 것으로 보통 학급당 학생수와 교사 1인당 학생수를 들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에 따른 초?중?고 전체 평균 학급당 학생수를 살펴보면 전남은 27명이고 서울은 34명인데 비해 경기도는 무려 38명이다. 평균치라서 그렇지 경기도 내 고양시를 비롯한 대도시 중심지역 초?중학교의 대부분 교실에는 50명 가까운 학생들이 꽉 들어차 있다. 그래서 과밀학급 비율이 초등학교 85%, 중학교 88%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교원 법정정원 확보율도 82.7%로 전국 평균 86.7%보다 4%나 적을 뿐만 아니라 교원 1인당 교육하는 학생수도 다른 시도와 꽤 큰 차이가 있다.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전국 18.6명, 서울 21.59명, 전남 15.68명인데 비해 경기도는 23.82명이다. 경기도의 교원 1인당 학생수가 전국이나 전남에 비해 5~8명 많다는 것은 그만큼 열악한 상황에서 학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경기도의 이처럼 심각한 교육여건은 수년째 누적되어 왔다. 또 앞으로도 개선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특별한 대책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마침내 이런 문제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교사들이 나섰다. 지난 9월 8일, 지역 교원단체가 중심이 돼 '경기도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도민운동본부'를 구성해 특별법 제정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도민운동본부는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도민 서명운동을 펼쳐 국회에 법률 청원을 할 계획이다. 특별법이 제정되면 행정자치부가 움켜쥐고 있는 교사정원 책정도 교육부로 옮겨 경기도에 교사를 충분하게 배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경기도의 학교 신증설을 위한 특별부서도 구성하고 교육예산도 특별 재정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교육여건 개선은 학부모나 지역 주민들이 먼저 요구하고 앞장서는 게 마땅하다. 정부는 교육여건을 잘 조성하고 교사들은 학생교육에 전념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오죽하면 교사들이 나섰으랴.

이제 고양시민들도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해 경기도의 교육여건을 개선하는데 온힘을 모아주면 좋겠다. 경기도의 교육이 밝아야 도민들의 미래도 밝아진다. 그러기에 ‘경기도 교육여건개선 고양지역본부’의 출발은 더욱 값지고 뜻깊으리라.     

최창의/경기도교육위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