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라틴어로 ‘녹색풀’ 을 의미하며, 헤르바(herba)에서 파생되어 프랑스를 걸쳐 영국에 건너갔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에서는 허브 또는 아브라고 불려진다.
◆정의=주로 따뜻한 지방에서 자라며 줄기, 잎, 꽃봉오리 등 부드러운 부분을 이용하고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향기가 있는 식물의 총칭을 말한다. 성분을 보면 식품이나 음료 등에 보존용 향신료 또는 건강 증진제로 첨가되는 식물과 이들 식품, 음료 외에 향수, 화장 등의 제품에 세정효과를 위해 쓰여지는 등 식물의 전부라고 정의를 확대해도 무방할 것이다.
◆용도=약용에 쓰이거나 향기나 향미로 이용된다. 잎, 줄기, 꽃, 뿌리 등도 허브에 포함되며 식용, 약용, 세제용, 염료용으로 사용된다.
◆약초=건강유지 및 병의 치료에 쓰이는 약초,음료,차,방부제,해충구제 등의 약초이면서 특성도 많아 향미초로 식용한다.
◆향초=부향초 향수의 원료 방향을 이용하여 날것,건조시키거나 기름을 추출하여 향장료,포플리,부향제로 쓰인다.
◆향신료: 스파이스(spice) 나 허브(Herbs)라고 흔히 표현하는 식품의 꽃, 열매,씨 뿌리 등으로 방향 자극성이 있는 것을 말하며, 음식물에 향미를 첨가하여 식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허브의자생=허브란 반드시 여러 가지 영양소나 약효를 가지고 있는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산이나 물가 등 어느 곳이든지 이름 모를 허브가 자생하고 있다. 우리들이 평소 아무 뜻 없이 사용하고 있는 허브도 많이 있을 수 있다.
재배방법 및 이용법
허브 재배의 포인트는 ▷햇빛이 잘 들 것 ▷배수가 잘 되는 흙 ▷통풍이 잘 되는 장소 세 가지이다. 이 조건들이 지켜지기만 하면 초보자들도 잘 키울 수 있다. 수확해서 요리나 차로 즐길 수 있고. 예쁜 꽃을 따서 바라보거나 드라이 플라워로 장식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가벼운 기분으로 한 번 도전해보자.
씨뿌리기부터 시작하려면 너무 힘들고 ,만약 실패해서 발아하지 않으면 실망감을 맛보아야 한다. 그런 실패를 원치 않는 사람은 허브랜드에서 모종을 구입하면 된다.
허브의 모종은 주로 봄과 가을에 비닐포트나 작은 화분에 심어서 팔고 있다. 좋은 모종을 사려면 특히 성수기에는 잘 관찰하고 골라야 한다. 좋은 모종 고르기 위해서는 ▷줄기가 두껍고 밑동이 튼튼한 모종 ▷잎의 색이 짙고 윤기가 있어야 한다 ▷마디와 마디 사이가 짧고 잎의 수가 많은 모종 ▷화분 바닥의 구멍으로 뿌리가 나올 정도로 튼튼한 모종을 살피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