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풍동지구 사태 재발 우려

식사지구의 개발을 앞두고 가구공단 공장 세입자들이 이주 및 보상대책을 요구하며 사업 강행에 강하게 반발, 시와 재개발조합측을 긴장시키고 있다. <본보 764호 1면>

시에 따르면 식사구역은 30만평 규모로 오는 4월부터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해 2008년 말에는 8,300여가구 2만8천여명이 새로 입주할 예정이다. 사업은 [식사구역 도시개발사업조합]이 맡아 진행하며 현재 개발지역내 세입자는 공장 175개동을 비롯한 주택과 소규모 상점 등 276개동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올해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이주대책 등을 요구해온 [세입자대책위원회]와 조합측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 세입자대책위가 전국철거민협의회(전철협)에 가입하면서 물리적 충동마저 예상되고 있어 개발예정지구안에서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식사동에서 공장을 경영해온 백모 씨는 "현재 고양시와 재개발회사측에서는 세입자들에게 어떤 대책도 세워주지 않고 공장을 비우라고만 강요하고 있다"며 “가구공단으로 지정해 공장허가까지 내 주고 세금도 받아갔으면서 지금은 무허가 공단이라고 내쫓으려 한다”며 세입자들의 생존권을 보장해줄 것을 요구.

반면 조합측은 "다음 달 실시계획 인가가 나면 구획정리를 위한 환지계획을 세우고 바로 개발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전을 요구하고 있을 뿐"이라며 "아직 지구지정이 안된 상황에서 보상 문제나 이주대책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도 “법적으로 조합이 보상대책을 세워야 하는 의무는 없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 전역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있어 고양시에서 공단을 이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실시계획 인가가 나면 조합 및 세입자들과 보상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는 최근 조합측에 세입자들의 전철협 가입에 따른 대책마련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는 등 1년 넘게 철거민들이 농성을 벌여온 풍동지구 사태가 재현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