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과 이주택지 요구

식사지구의 개발이 2월부터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구공단 공장 세입자들이 이주 및 보상대책을 요구하며 재개발회사와 마찰이 벌어지고 있다.
식사동 가구공단은 20여 년 전부터 공장이 들어서 가구단지거리가 조성돼 작년까지 약 400여개 업체가 영업 중에 있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식사동 3만여 평에 2만8천여 명이 들어서는 도시개발이 본격화되면서 공단 해체를 반대하는 업자들과 재개발회사간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가구공단에서 10여 년 동안 공장을 경영해온 백모 씨는 "현재 고양시와 재개발회사측에서는 세입자들에게 어떤 대책도 세워주지 않고 공장을 비우라고만 강요하고 있다"며 이를 거부하는 세입자들을 향해 폭력과 협박, 방화 등을 자행하고 있지만 경찰에 신고를 해도 와주지도 않아 답답하다고 말했다. 또한 시에서 이 지역을 가구공단으로 지정해 공장허가까지 내 주고 세금도 받아갔으면서 지금은 무허가 공단이라고 무조건 철거하라고만 한다며 "지금까지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다고 막상 이제 와서 생활의 터전을 빼앗는 것은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이에 이 지역의 개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고양식사구역 도시개발사업조합측은 "다음 달 실시계획 인가가 나면 구획정리를 위한 환지계획을 세우고 바로 개발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전을 요구하고 있을 뿐"이라며 세입자들이 주장하는 불법적인 행위는 일어난 적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아직 지구지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상 문제나 이주대책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며 조합측이 이를 행할 의무가 없지만 시와 협의해 최대한 좋은 결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 관계자는 "현재 고양시 전역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있어 시 내부에 공단을 이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실시계획 인가가 나면 조합과 세입자들과 협의해 공단 이주 및 보상 문제를 논의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