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일산 복지 ‘보금자리’

“가족이 건강해야 사회가 건강해집니다.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해 아동과 부모, 노인들에 대한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일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장영선 수녀)은 올 4월 개관 3주년을 맞았다. 일산사회복지관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상담실 및 방과 후 교실 운영, 학교폭력예방사업과 알콜중독자 가족모임 등을 통해 ‘가족기능강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이동도우미센터’를 운영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외출 및 병원방문을 이동차량을 이용해 돕고 있다. 그리고 ‘백송노인주간보호실’은 낮시간 동안 경증치매 어르신들의 따뜻한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일산사회복지관만의 특색사업으로는 외국인근로자 지원사업을 들 수 있다. 매주 일요일이면 이곳 복지관 시설은 모두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동된다.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한 의료진료가 매주 실시되고 있고 ‘한글교실’도 초급 중급 고급 등 수준별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이들과 함께 종종 문화재 관람 등 문화체험활동도 이뤄지고 있다. 또한 고양 파주 인근의 외국인노동자 300여명이 참여하는 ‘외국인노동자 축구대회’도 올해에는 6월4일 덕양 별무리운동장에서 개최된다.

지난 3년간 복지관에는 1880여명의 봉사자들이 다녀갔고 680여명은 지속적으로 이곳에서 봉사를 이어가고 있다. 올 3주년 기념식에서는 골안미술가협회와 일산장로교회, 한솔도시락, 김달옥, 이종은씨가 공로상을 수상했다.

복지관 발자취
2003년 복지관 개관
성모어린이 집, 백송어른신 대학 개설
외국인노동자 교육 및 의료지원
성인가정봉사원 파견
장애인 이동도우미센터
알콜가족 기능강화 프로그램
2004년 방과후 교실 ‘한나러 개소
도시락서비스
열린마음 상담소
외국인노동자 축구대회
2005년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외국인노동자 축구대회(제2회)
복지사업활성화를 위한 후원사업

관장:장영선 운영위원:정종우 공상길 박연수 이주연 이국재

주소:일산서구 일산동 620-3
www.ilsanwelfare.or.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