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 문점호 신임 고양경찰서장

발문
“치안에는 통계치안과 체감 치안이 있는데 통계수치로 치안상태가 좋아졌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더 중요한 게 아니겠습니까. 주민의 눈높이까지 치안만족도가 올라갈 수 있도록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려 합니다. 물론 우리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져야 그것이 바로 주민 만족도로 연결될 수 있기에 직장으로써 고양경찰서가 더욱 신바람날 수 있도록 관리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지나날 23일 취임한 고양경찰서 문점호 서장은 취임사에서 신뢰받는 경찰과 함께 일할 만한 분위기나는 경찰서를 강조했다. 마라톤을 즐기는 만능 스포츠맨이라는 문서장에게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보았다.
- 경찰청에서 있다가 지역으로는 오랜만에 나왔는데 각오가 남다를 것같다. 느낌과 각오를 말한다면.
이제 경찰도 시스템과 매뉴얼에 의해 운영돼야한다. 관리자가 바로 그 여건을 조성해야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본다. 민생치안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나싶다. 우리 관내에 지구다 4개, 파출소가 1개 있는데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활동이 필요하다. 다세대나 저소득층들이 많이 사는 주택가에 절도, 민생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에 중점을 두려한다. 고양시에 작년에 사망사고가 36건 발생했는데 평균보다도 높다. 적극적으로 32건 이하로 줄일 생각이다.
- 체감 치안에 대해 많이 강조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측면에 중점을 둘 계획인지.
치안지수를 높여야 한다. 통계치안에 만족하지 말고 교통사고 예방이 우선 중요하다.‘술먹고 고양시를 통과 못한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음주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단속현장에도 나가보고 민경 협력체제를 구축하려 한다. 430여명 고양경찰과 주민들이 함께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치안을 위해 노력하겠다.
- 경찰서가 스스로 변화의 노력을 하고 있다. 시민들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앞으로 더욱 주력할 부분이 있다면.
3년 6개월 만에 현장에 나와보니 파출소가 지구대로 바뀌어있더라. 현 지구대를 다시 파출소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외곽지역의 경우 지구대만으로는 치안 유지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안다. 이미 고양파출소가 전환을 했고 이어서 관산지구대를 파출소로 복원할 예정인데 인력충원이 필요해 국회의원이나 지역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구대들의 상황이 너무 열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구대원들이 컨테이너 박스에서 옷을 갈아입고 좁은 공간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우선 순위를 따져서 예산 편성을 해야 할 것이다.
- 고양시를 둘러보며 현안이나 앞으로 할 일을 꼽아보았을 텐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 보안과에서 오래 있었는데 최근에 정보나 보안 관련 업무에서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정보는 상황정보와 정책정보로 나뉜다. 상황정보는 ‘모 인사가 어디에 왔더라’, ‘누가 어디라 간다더라’ 하는 식의 보고를 말하고, 정책정보는 정책에 반영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예전에는 상황정보가 중요했다. 상황보고 잘해서 승진도 하고 그랬다. 지금은 상황보고는 할 수 없고 기획정보가 중요하다. ‘가래로 막을 걸 호미로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정보’가 바로 정책정보다.
- 올해 대선과 내년 총선이 있어 관련 업무도 있을 것같다. 선거 관련으로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선거와 관련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딱 두가지다. 선거법 위반행위를 적발하는 것과 선거 당일 경비업무다. 예전에 사실 일부 경찰들의 줄서기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지금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경찰들도 여러 가지 면에서 한계가 있고 부족함이 많다. 우리 편이 돼달라는 말씀드리고 싶다. 버스기사에게 폭행을 가하는 현장을 보고도 나몰라라 하고 제보도 하지 않는 모습보면 안타깝다. 경찰이 출동했을 때 같이 제압을 도와주고, 오라, 가라 귀찮으시겠지만 협조해달라 부탁드리고 싶다.
화성에 얼마전에 ‘시민자율 방범대’500여명이 발족식을 가졌다. 이런 모습들이 활성화됐으면 한다. 경찰이 국민과 가까워야만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치안활동도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이다.
주요 이력
1952년 전남 보성 출생
전남대 생물학과 졸업
강원청 방범과장
강원청 영월경찰서장
서울청 4기동대장
서울청 강서경찰서장
경찰청 보안 1, 2과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