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직장협 '동원말라' 요구

구청·동사무소 직원들이 정원이 부족해 민원업무에도 바쁜 와중에 주차단속이나 쌀배달 등의 인력배치로 거리에 내몰리고 있어 고양시 3개 공직협이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양시는 오는 12월부터 구청과 동사무소 직원 2백 여명에게 불법 주·정차 단속업무를 맡길 계획. 그러나 이에 대해 구청과 동사무소 공무원들은 공직협 홈페이지에 불만과 반대입장의 글을 올리는 등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산의 한 동사무소 직원은 “교통량이 적은 다른 자치단체에서도 주차관리사업소다, 시설관리공단이다 만들어 놓고 견인업무와 단속업무를 시행해서 교통장애를 없애고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고양시는 현재 부족한 인력까지 빼내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다”며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하기도 바쁜데 거리로 내모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직원이 5명에 불과한 한 동사무소는 정원에서 3명이나 모자란데도 기존의 민원업무는 물론 구청과 연관된 업무까지 해야 하는 통에 밀린 업무를 보기 위해 주말에도 나와 근무를 하는 실정이다.

정원이 적은 농촌지역 동사무소의 사정은 더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얼마 전부터는 쌀생산 농민들을 돕기 위한 ‘직거래 행사’를 위해 직원들이 쌀 배달까지 나섰다. 인구수에 의해 각 동사무소에 쌀이 배정됐는데 장항2동의 경우 1인당 44가마가 배정. 공무원들은 직거래 홍보는 물론 주문을 받아 손수 배달하고 수금까지 해야 했다. 한 공무원은 농민을 돕자는 본래의 취지는 좋지만 박봉에 너무 혹사당하는거 아닌가라고 불만을 토했다.

고양시 3개 공직협도 이에 대해 가장 손쉬운 방법인 직원들을 동원하지 말고 공무원의 정원을 확충하고 적절한 인력배치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