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민들 “장례차량들 막아버리겠다” 거센 비난

서울시립승화원(이하‘벽제화장터’) 주변 주민에 대한 지원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에서 서울시가 무성의한 태도를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7일 국회의원회관 간담회의실에서 ‘벽제화장터 시립묘지와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벽제화장터 주변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공유하고 해결하기위해 고양시, 경기도 도의원, 고양시 의원, 서울시, 보건복지가족부, 경기도 제2청사 등이 참석해 39년동안 풀지 못했던 벽제화장장의 문제들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는 자리였다.

그러나 이 간담회에서 서울시는 관계 부서를 참석시키지 않고 벽제화장터, 벽제공원묘지 관리 위탁을 받은 서울장묘문화사업 단장 및 관계자만을 참석시켰다. 서울시의 이러한 소극적 태도는 이날 간담회를 방청하기 위해 국회까지 찾아 나선 50여명의 대자동, 원신동 주민의 거센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주민들은 “서울시가 이런 식으로 나오면 서울에서 벽제화장터로 오는 모든 장례차량들을 막아버리겠다”며 격렬한 비난을 퍼부었다.

서울시 복지국 장사문화팀 관계자는 “손범규 의원 측이 일방적으로 간담회 날짜를 정해 통보해왔다”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바를 장묘문화사업단이 서울시에 보고 할 것이다”고 말했다.
손범규 의원은“서울시가 서초구 원지동의 추모공원에다가 예산 낭비라고 여론의 지탄을 받을 정도로 대규모 지원을 하면서도 벽제 화장터라든가 파주 용미리 서울시립묘지 같이 수십년간 서울시가 운영해 온 혐오시설 그 주변에 사는 주민들에 대해서는 지원을 외면하고 있는 현실을 고발하는 등 문제를 계속 제기해왔지만, 그동안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정문식 경기도의회 주민기피시설 특별대책위원장은 “벽제화장터 소유와 관리권이 서울시에 있다는 것을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시의회 의원들도 잘 모른다”며 “앞으로 인구증가추이와 화장터의 수요를 봤을 때 서울시가 23개라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화장로를 가지고 있는 벽제화장터를 원지동화장터에 비해 소홀히 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또 “서울시의 이같은 태도는 소극적이라기보다 맹랑한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주민의 요구사항을 알리고 오는 3월에 있을 공청회에서도 주민기피시설에 대한 문제제기를 계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