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의장선거 앞두고 민주당대 소수당 갈등 고조

“우리는 야3당을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시의회에서의 연대에 대해 중대한 위기를 가져온 민주당의 오만과 독선을 규탄하며, 향후 원구성과 관련해서는 독자적 노선을 걷고자 한다.”

김혜련(진보신당), 박시동, 김윤숙(국민참여당), 고은정(창조한국당) 시의원들이 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을 공식 비판했다. 7일로 예정된 시의회 의장선거와 관련해 민주당 의원 13명이 야3당 4명 의원들을 배제하고 의장, 상임위원장 선임을 한 것에 대해 4명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달 30일 민주당 의원 13명이 모여 당내 경선을 치뤘다. 박윤희, 김필례 의원이 투표를 거쳐 최종 김필례 의원이 의장 후보로 결정됐다. 

시의회 운영위원장에는 한상환, 기획행정위 김경희, 건설교통위 김영복 의원이 맡기로 합의했다. 부의장과 환경경제위, 문화복지위원장에 대해서는 의회내 ‘야당’에게 ‘양보’하기로 하고, 세부안은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최종 결정은 7일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그러나 야5당 연대라는 명분을 내걸고 선거를 치뤘던 의원들이 의장선거 과정에서 야4당을 배제하고 민주당 의원들로만 ‘판짜기’를 한 것에 대해서는 야3당 의원들 뿐아니라 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고양시민들은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준 것이 아니라 시민단체까지 포괄한 범야권연대 후보를 뽑았다. 이제 와서 민주당 의원들끼리만 모여 주요사안을 논의한 것은 유권자들의 뜻을 외면한 행태”라며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지방선거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서에서 야3당 의원들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고양시민은 야당연합 후보들을 선택함으로써 과반의석을 통해 시의회를 공동운영하라는 준엄한 명령을 내려준 것”이라며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가지고 있는 듯한 오만함을 보이며 밀실에서 야합을 통해 자신들만의 의장과 상임위원장을 내정하고 타당이 그것을 따를 것을 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고양시의회는 전체 30석 가운데 한나라당이 13석, 민주당이 13석, 국민참여당이 2석, 진보신당과 창조한국당이 각 1석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