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교육청, 시청·해당 지역구 의원 전원만나 도움 요청

오는 2학기에 학생 수 300인 이하의 도시형 소규모 초등학교 10개교에 중식비 지원 사업을 고양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전교생이 많게는 255명에서 적게는 38명의 소규모 학교로 평균 45%가 급식비 지원 대상자이다. 이처럼 소규모 학교에 중식지원비 지원 대상자가 많은 이유로 주변지역의 도시화를 들 수 있다. 도시에 비해 열악한 환경으로 기피학교가 되면서 대부분 자녀 교육을 위해 떠난 후 여건이 여의치 않아 남겨진 이들이 대부분이라는 해석이 있다.

이들 소규모 학교는 음식의 질이나 대량 소비로 약 1500원 정도로 비교적 저렴한 서울에 비해 오히려 최대 2500원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경제적 여건상 도시에서 새로이 유입된 가정은 높은 급식비에 난색을 표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고양교육청은 이러한 고양시 상황에 맞춰진 소규모 학교의 중식비 지원을 통해 학부모의 부담경감과 높은 급식비 미납율로 인한 급식 운영의 어려움 해소뿐만 아니라 학생 수 감소로 폐교위기에 놓인 소규모 학교와 지역을 살리는 효과를 기대하고 이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고양교육청에서는 올 한해 총 사업비 4억8966만원 중 37%인 1억8천만원을 고양시의 지원을 통해 이를 추진하려고 했다.

그러나 예산부족을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교육비 특별회계를 통한 자체부담으로 1학기만을 실시한 바가 있다. 돌아오는 2학기의 경우에는 시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고양교육청 담당자인 이영희 계장은 1학기에 이은 2학기 지원을 위해 직접 해당 지역구의 의원들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다행이도 이틀에 걸쳐 만난 10명의 의원 모두 300인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의 중식비 지원에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이영희 계장은 “당을 떠나서 내 지역구이고 후배라며 도움에 공감해줬다”며 “어떤 사람은 공무원이 무슨 영화를 보겠다고 이러고 다니냐고 하는데 학교들 뻔한 사정 알면서 노력은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고양시 교육지원과는 재정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미 교육경비보조사업을 위한 8억원을 차상위 130%~150% 및 다문화 가정의 중식비를 위해 대응 지원할 수 있다는 공문을 전달했으나 고양교육청에서 이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영희 계장은 “차상위 등은 이미 담임추천제를 통해 지원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거부했다”고 밝혔다. 대신 급식시설 보수 쪽으로 변경해달라고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결국 8억원은 추경 때 반납될 예정이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무상급식 지원을 위해 23억원의 지원 요청이 들어와 있는 상태이다.
고양시청 담당자는 “고양시가 예산이 넉넉한 편은 아니라 한가지로 일원화해주길 바라고 있다”며 “추경이 9월에 잡혀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지원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김혜연 고양시의원은 “소규모 초등학교 중식비 지원에 대해서 의원들은 동의하고 있지만 일의 처리 과정에서 몇가지 걸림돌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라며 “하지만 추경 때 반납하더라도 충분히 다시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