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동 주민들 근본적 대책 마련 촉구

▲ 수십년째 침수 피해의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한 주민들이 오고환 교수의 설명을 유심히 듣고 있다.

지난 9일 신도동 주민센터에서는 창릉천 하천정비로 인한 침수피해가 가중되는 것을 우려해 공사 재검토에 대한 민원을 제기한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주민 50여명과 김영복, 김영빈 고양시의원, 고양시청 생태하천과 신상호 팀장, 실제 시공을 맡은 LH공사 고양사업소 윤상호 소장이 참석했다. 또한 창릉천 하천정비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설계 검토를 맡은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의 오구환 겸임교수가 자리를 함께해 전문적인 설명을 맡았다.

주민들은 삼송지구 조성공사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창릉천 고수부지를 연결하기 위해 신설되는 교량과 창릉지구에서 새로 조성되는 우수관의 높이 및 방향이 하천 수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냐는 의견이었다. 이에 창릉천이 직각에 가깝게 조성되어 물 흐름을 가로막는 우수관의 방향 조정과 자전거 도로로서 새로 조성되는 세월교의 높이 조절 및 공사 축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오구환 교수는 “우수관의 방향은 국토해양부에서 발간하고 있는 하천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바를 따른 것으로 큰 비가 내렸을 경우 이동되는 토사로 인해 우수관 앞에 쌓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고 밝혔다. 오 교수는 또한 “신설되는 교량으로 인한 수위 상승의 경우도 창릉천 하천기본계획에서 요구하는 여유고 0.8m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계산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신상호 팀장은 “2002년 하천설계 기본계획을 수립할 당시 80년 빈도의 시설을 갖추도록 설계했으나 현재 계획된 바는 100년 빈도의 강우량을 소화할 수 있는 하천 계획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도동 일대 주민들은 지난 74년, 90년, 98년을 비롯해 잦은 침수로 학교 및 군부대로 대피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난 바가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민들은 무엇보다도 침수에 대한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의 특성상 창릉천 제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지대인 신도동 주민들의 경우 그 공포가 더욱 심하다. 한 주민은 “기존의 하천도 180cm까지 수위가 올라왔었는데 지금 공사 중인 교량으로 더 높아지지 않겠냐”며 “창릉천을 내버려두면 더 이상 얘기 안하겠다. 하지만 공사로 인해 수위가 높아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수위가 오르지 않도록 하고, 창릉천 공사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침수 피해에 대한 대책과 상대적으로 지대가 낮아지게 되는 지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공사를 반대하겠다”고 요구했다.

결국 이날 주민설명회는 처음 제시된 민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주민들의 이해를 얻었으나 신도동 침수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는 방식으로 끝을 맺었다.

생태하천과 신상호 팀장은 “이날 자리에서 나온 주민분들이 요구하신 하천의 폭을 넓히는 사안의 경우 경기도에 요청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준비 자료를 만들고 있는 중”이라며 “또한 지반 문제의 경우 대지를 높이거나 역류방지 수문 등의 대책이 마련되야 하기 때문에 재난안전관리과와 합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