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신3동 도시락배달 자원봉사자 모집
행신3동 주민센터는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도시락을 배달해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사랑의 도시락 배달’은 매일 2인1조를 이루어 월드비전에서 도시락을 전달받아 행신3동 저소득층 아동 9가구 16명에게 도시락을 전달해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봉사활동이다.
이현옥 행신3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도시락을 집집마다 전해주는 일은 보람을 느끼지만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은 어려움이 따른다”며 “지역의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도시락배달 봉사활동에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중산동 학교폭력근절 캠페인 
중산동 직능단체 회원들은 학교 폭력 근절의 일환으로 강압적인 졸업식 뒤풀이 예방을 위해 9일 중산중학교 앞, 10일 안곡중학교 앞에서 2회에 걸쳐 학교 폭력 근절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탄현지구대, 중산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어머니자율방범대 등 단체회원 50여명이 함께 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유민 통장은 “학교 폭력의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학교 폭력은 학교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주민전체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니, 학교폭력 없는 중산동이 될 수 있도록 예방에 힘쓰자”고 당부했다.
 
백석2동 체육회 대보름척사대회 
백석2동 체육회(회장 최희일)는 각 직능단체회원들과 주민들을 초청해 4일 미풍양속을 지키고 주민화합을 위한 ‘정월대보름맞이 척사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체육회 주관으로 통합방위협의회(회장 이영희) 등 각 직능단체의 경품 후원과 새마을 부녀회원의 찰밥, 국, 시루떡 등 맛있는 음식 봉사로 더욱 풍성한 척사대회가 됐다. 김경순 백석2동장은 “척사대회를 통해 평소 볼 수 없었던 주민들과 직능단체 회원을 만나 웃음꽃을 피우며 마을의 단합을 이루어 임진년 새해에는 더욱 행복한 나날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주교 옥상 텃밭 가꾸기 신규 사업 
주교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용환)는 올해 주교동 지역주민 및 직능단체와 함께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주민센터 옥상 텃밭 가꾸기, 마을 나눔 장터 개최, 직능단체별 복지 나눔 1촌 맺기 등 3대 신규역점과제를 정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주민센터 옥상 텃밭 가꾸기는 지역주민의 건전한 여가 및 농업체험 기회 제공,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것으로 주민센터 옥상(204㎡)에 텃밭을 조성한 후, 텃밭의 일부는 강좌 프로그램의 실습(체험)공간으로, 일부 텃밭은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우선 분양토록 추진 할 계획이다. 주교동 주민자치위원회 김용환 위원장은 “이러한 조그만 노력들이 모아져 우리 동네가 조금이나마 훈훈해지고 풍성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하는 소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탄현동 주민자치위원 공개모집
탄현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영출)가 탄현동 주민을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을 공개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탄현동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자 또는 단체의 대표자로서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자치센터의 운영에 관심과 열의가 있는 사람이다. 신청접수는 이달 29일까지 탄현동 주민센터를 통해 본인이 직접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주민자치위원 선정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및 면접을 거쳐 공정하게 선발할 계획이다.

백석1동 일산농협 이웃돕기 양곡 후원
백석1동 주민센터는 일산농협으로부터 양곡 10kg 100포를 후원받아 관내 저소득층에게 지원한다. 후원된 양곡은 동절기에 더욱 생활이 어려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및 차상위계층과 제도적 지원을 받지는 못하나 실제 생계유지가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후원양곡 수혜 희망자는 15일(수)까지 백석1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자에게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송포동 서구 주민자치위원장 간담회 
송포동 주민센터는 9일 주민센터 대회의실에서 서구 9개 동 주민자치위원장들이 모인 가운데 ‘주민자치 운영 우수사례 발표회’를 갖고 작년 한 해 동안 진행한 사업 중 우수 및 특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광용 송포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주민자치 간담회 개최로 각 주민자치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활동을 서로 벤치마킹하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송포동 주민자치위원회는 2011년 고양시 39개 동 주민자치평가에서 우수상과 고양시 10월 글로벌 문화 대축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정발산동 주민화합 척사대회
정발산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강경자)는 10일 밤가시어린이공원에서 주민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척사대회를 열어 새해의 안녕과 주민들의 단합을 기원했다. 마을 사람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윷을 던지고 제기차기와 투호를 하며 이웃과의 정겨운 만남을 가졌다. 행사를 주관한 강경자 정발산동바르게살기위원장은 “낮은 기온을 걱정했으나 다행스럽게도 기온이 상승해 많은 주민들이 함께 모여 흐뭇하다”고 말했다.

마두2동 주민자치위 생일축하 선물
마두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종규)는 8일 주민들에게 증정할 축하 선물용 무공해 천연비누를 손수 제작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60여 만원의 예산을 들여 꽃모양과 하트모양 등 각양각색의 비누를 총 200박스(1박스 3개입) 제작했다. 이 비누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출생신고를 하는 주민에게 전달된다. 박종규 주민자치위원장은 “작은 선물이지만 주민간의 따뜻한 마음과 정을 함께 나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앞으로도 가능하면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주민자치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