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
우리 동네에 가장 필요한 사업과 참여예산 대표를 직접 뽑는 자리. 지역총회가 39개동에서 속속 열리고 있다.
송포동 마을도로 포장 등 건의
송포동은 24일 주민센터 종합문화실에서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3시부터 ‘송포동 지역총회’를 개최했다. 참석 주민들은 마을도로 확장 및 포장 등 주민들이 건의한 사업을 경청하고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심했다. 또한, 송포동을 대표해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참여해 활동할 주민을 선출했다.
일산2동 준비위 27일 총회준비
일산2동주민센터는 23일 오전 11시 일산2동주민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27일 오후 2시에 개최하는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 준비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조동원 준비위원장의 진행하에 먼저 지역총회 사회자를 선정하고 이어서 문화공연 동아리를 결정했다. 조동원 준비위원장은 “우리동을 위하여 쓰일 예산을 동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결정하는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정발산동 도기탁 대표 선출
정발산동 주민센터에서는 23일 오후 2시 정발산동 지역회의 임원 승인, 고양시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정발산동 대표 선출, 예산사업 우선순위 결정 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 기획분과장 도기탁씨가 정발산동 대표로 선출됐다. 도기탁 대표는 “주민들의 요구 실현과 동 발전을 위해 이번 회의에서 결정된 최우선 사업들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풍산동 최효숙 대표 선출
풍산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가 풍산동 주민센터 옆 풍산샘물교회에서 23일 1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10대 사업의 우선순위 선정에 앞서 가진 사업 설명에서 각 제안자들은 주민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열띤 주장을 펼친 결과 산황동 마을안길 신설, 복지회관 건립, 풍동천 가꾸기 사업이 각각 1, 2, 3순위를 차지했다. 풍산동 대표위원으로는 주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최효숙 위원이 선출됐다.

대화동 주민참여예산준비위원회(위원장 최희웅)는 28일 예정인 지역총회를 앞두고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수렴을 위해 21일 현장으로 나섰다. 최희웅 준비위원장은 “올해 처음 시작하는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주민의견 수렴자료를 토대로 현장을 확인하여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예산에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2일 직능단체회원 및 지역주민 약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탄현동 지역총회가 열렸다. 이날 지역회의를 주관한 조웅철 탄현동 지역총회 준비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낭비를 방지하고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재정에 주민참여를 실현하는 참여민주주의의 새로운 초석이 될 제도”라며 “초기 시행착오로 인해 어려움도 있지만 주민들 스스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고 시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장항2동 호수로간판 정비 1순위
장항2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준비위원회(위원장 김무웅)는 22일 동 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주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총회를 개최했다.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우선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업은 호수로 간판 정비사업 1순위, 공영주차장의 녹지환경 조성 2순위, 버스 승강장 쉘터 설치가 3순위로 결정됐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장항2동 주민대표로는 오강민씨가 선출됐다.
능곡동 30일 지역총회 개최
능곡동 주민센터는 30일 오후 6시 30분부터 동주민센터 5층 다목적회의실에서 능곡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능곡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 김태종 준비위원장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인 만큼 능곡동 주민의 많은 참여로 성공적인 지역총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행신3동 주민센터는 22일 오후 4시 3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주민들이 직접 마을을 위한 사업을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행신3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가 열렸다. 이번 총회에는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신3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에 정창일씨가 선출됐다. 이어 단독주택단지 방범용 CCTV설치와 가라뫼 경로당 설치 등에 대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투표가 이뤄졌다.
백석1동 빗물받이 시설 1순위
백석1동 지역회의 준비위원회(위원장 박효영)는 21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를 개최했다. 우선순위 투표결과는 10개 주민제안사업 중 빗물받이 신설 공사 1순위, 백석1동 주민센터 화단정비 공사 2순위, 도로 재포장 공사(백석동 1550) 3순위 등으로 결정됐다. 주민대표로는 이해균씨가 선출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