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일자리센터가 제공하는 2013년 취업정보
올해 고양시일자리센터(이하 일자리센터)를 통해 직장을 가진 취업자 수가 11월 30일 기준 2580명이다. 시는 알선취업 비율, 즉 일자리센터가 구직자과 구인업체를 인위적으로 연결시켜 취업을 성사시킨 비율이 올해 30.8%라고 밝혔다. 고양시 전체취업자의 10명 중 3명이 센터의 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했다는 의미다. 윤건상 센터 팀장은 “고용센터의 알선취업 비율이 1.5%인 것에 반해 고양시 일자리센터의 취업알선 비율이 30%라는 것의 의미는, 일자리센터가 구인·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내년은 일자리센터가 개소 4년차를 맞는 해다. 마두동 1010번지 KT고양지사 2층에 위치한 일자리센터는 내년 역시 풍부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알선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내년 일자리센터가 마련하는 채용행사와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센터 블러그(http://blog.naver.com/goyang_jobs)를 통해 채용과 면접 일자 등 구체적 취업정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 2013년 채용행사
구인·구직 만남의 날 - 매월 1회
일자리센터의 가장 대표적인 채용행사가 매달 1일 여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다. 매월 3째주 목요일 오후 2~4시 사이에 열린다. 이 행사의 가장 큰 장점은 면접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채용이 확정된다는 점이다. 올해에는 매달 7~20개의 구인업체가 참여했다. 내년에도 비슷한 규모의 구인업체가 참여할 것이다. 참여 방법은 구직자일 경우 참가신청서를 ‘구인·구직 만남의 날’행사 이전에 사전 접수하고 행사 당일 이력서를 지참해 참여하면 된다. 자세한 일정은 일자리센터 블러그에 공지되므로 수시로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취업 희망의 날 - 매월 1회
일자리센터에서 매월 1회 개최하는 채용행사로 ‘장애인 취업의 날’ 행사가 있다. 이 행사 역시 현장에서 면접을 통해 바로 취업이 가능하다. 행사 내용으로 현장면접 및 채용·채용관련 정보제공·이력서 컨설팅·동행면접·심층상담 등이다. 참여방법은 장애인복지카드를 소지한 구직자일 경우 이력서를 지참 후 행사 당일 참석하면 된다. 구인업체는 사전에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
상설면접과 동행면접 - 수시
상설면접을 희망하는 구인업체 채용담당자가 1년 중 수시로 날짜를 정해 일자리센터를 방문해 면접을 통해 채용하기도 한다. 면접을 희망하는 구직자는 일자리센터 블러그를 통해 일정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 후 취업관련 서류 지참 후 참석할 수 있다.
동행면접은 일자리센터 상담사와 구직자가 동행하여 구인기업방문을 통해 현장면접을 하는 방법이다. 참여방법은 사전에 상담사와 상담 후 접수등록을 하면 된다.
이동창구를 통한 취업
인구밀집지역이나 고양시 각종 행사장에서 수시로 개설하는 면접창구를 통해 취업을 하는 방법이다. 참여방법은 구직자의 경우 구직표를 작성한 후 상담 후 접수등록하면 된다. 구인업체의 경우 구인표를 작성한 후 담당자와 상담을 하고 접수를 하면 된다.
● 2013년 취업지원 프로그램
‘청년뉴딜’ 프로그램
만30세 미만 청년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6주 안팎에 걸쳐 자기탐색·구직서류 작성·면접 전략·직장적응·경력관리 등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된다. 또한 집단상담과 심층상담도 진행된다. 2012년에는 11월에 강의가 개설되었는데 내년 하반기에 비슷한 시기에 무료로 강의가 개설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일자리센터 블러그에 의해 확인할 있다. 수료후에는 취업지원금 20만원도 지급된다.
‘중장년 재취업’ 프로그램
만55세 미만 중장년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역시 6주 안팎에 걸쳐 자기탐색·재취업 성공전략·세부적 구직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무료로 연간 3회 운영(1회당 참여 희망 구직자 15명)된다. 역시 수료후 취업지원금 20만원이 지급된다.
특성화고 취업지원
특성화고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내용은 3일에 걸쳐 자기이해를 위한 심리검사·자신감 향상·다양한 직업의 세계이해· 취업 능력 향상 교육 등이다. 집단상담도 1회 6시간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전액 무료로 강의가 개설된다.
평일 상담창구 운영
월~금 오전 9시~오후6시까지 항상 일자리센터 상담창구가 운영된다. 취업상담 및 알선을 원하는 시민은 신분증과 이력서를 지참하고 고양시청일자리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전문직업상담사와 1:1 특성별 맟춤 밀착상담과 취업 알선이 이뤄진다.
기타
이 외에도 청년 단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취업다큐3일’과 경비직을 희망하는 55세 이상의고령자 단기 집단상담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북한이탈주민·자활대상자·한국음주문화연구원 이용대상자·결혼이민자 등 취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취업특강도 개설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