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동, 노고산서  시산제
고양시 식사동 산악회에서는 지난 7일 노고산에서 직능단체 회원, 산악회원 등 80명이 참가한 가운데 올 한해 산을 찾는 등산객들의 안전 산행을 기원하는 2013년 시산제를 개최했다.
이날 식사동 시산제는 이정철 주민자치위원장, 송도현 식사동 산악회장이 식사동민을 대표해 제주, 제례 및 제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식사동 산악회는 매년 3월 시산제를 시작으로 월 1회(첫째 주 목요일) 건강증진과 친목 도모를 목적으로 전국의 명산을 찾고 있다.

 

송산산악회 경주 남산걷기
송산동 송산산악회(회장 김한원)는 지난 13일 송산동사람들의 화합을 도모하는 제141차 정기산행을 봄을 찾아 경주시 남산에서 진행했다. 이번 정기산행은 고양600년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와 우리시 문화재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김한원 송산산악회장은 “송산산악회는 단순히 건강 활동이 아닌 아직까지 남아있는 우리 농촌지역의 끈끈한 유대와 정을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며 산악회 활동을 자랑했다.

 

정발산동 주민센터 보리밭 조성
정발산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윤학)는 정발산동 주민센터 옆 화단 약 50㎡에 보리밭을 조성했다. 이번 작업에는 정발산동 주민자치위원 10여 명이 참여해, 밭갈기와 흙돋우기 등을 실시했다. 정발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금년도 활동 목표를 ‘주민과 함께하는 자연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정해, 그 일환으로 지난 겨울부터 보리밭 조성사업을 준비했다. 박윤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보리밭 조성사업에 대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생태교육의 장을,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과 낭만이 살아있는 길을 선사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원신동, 새봄맞이 마을 대청소
원신동은 지난 12일 민관군 합동으로 원신동 전역에 걸쳐 새봄맞이 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대청소는 4월에 있을 고양국제꽃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고 새봄맞이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계획됐다. 당일 행사에는 동 직능단체 회원 30여 명과 관내 군부대(90여단)에서 지원받은 장병 70여 명 등 약 10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해 청소 취약지역인 왕릉골 입구에서부터 공양왕릉 주변도로, 원당천 일원 지역까지 각종 생활쓰레기, 농업용 폐비닐, 기타 폐자재 등을 집중적으로 수거했다. 신경일 원신동장은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지역 환경정화사업에 참여해준 제90기계화보병여단 장병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향후에도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엽1동 주민자치위 워크숍
주엽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황희숙)는 지난 8일 관내 소재 백화점문화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 및 동장과 고양시 주민자치팀장이 참석해 상반기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난해 고양시 주민자치평가 최우수상 수상 등 주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금년 주민자치센터 연간 운영계획 및 사업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고양시 주민자치팀장을 강사로 초빙해 고양시 자치공동체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마을 발전을 위한 사업을 구상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워크숍을 주관한 황희숙 주민자치위원장은 “올해도 주민자치위원들이 힘을 합쳐 좋은 성과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마두2동, 학생 봉사단과 대청소
마두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호균)는 지난 9일 계속된 폭설로 지저분한 관내 도로와 공원을 돌며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환경정화 활동은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동 주민센터 직원, 중 고등학생의 자원 봉사자 등 약 50여명이 참가해, 4개 구역으로 나누어 관내 도로변, 골목길, 강촌공원에 버려진 담배꽁초, 휴지, 음료수 병 등을 수거했다. 행사에 참가한 백신중학교 2학년 김모 군은 “오늘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마을을 내 손으로 깨끗하게 정비할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다. 봉사활동 점수도 얻고, 다음에도 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