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3동 철원 안보견학 실시
일산3동은 지난 15일 일산3동 방위협의회 회원 10여명과 함께 철원 일대를 방문해 안보견학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안보 견학은 개성공단 직원 철수 등 최근 남북관계 긴장 고조로 인해 북한의 국지전 도발 대처 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어 방위협의회 위원들의 올바른 안보의식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견학 코스는 6.25전쟁때, 한국군과 북한군이 유리한 지역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치렀던 ‘백마고지’와, 공산치하에서 반공활동을 하던 많은 사람들을 고문과 학살한 건물인 ‘노동당사’, 그리고 남방한계선에 근접한 지점에 위치한 ‘월정역’ 등으로 잡았다.
탄현 적십자봉사회, 국군병원 위문
탄현동 적십자봉사회(회장 김연수)는 지난 15일 국군벽제병원을 방문해 사랑의 위문행사를 가졌다.
‘세계적십자의 날’ 기념행사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탄현동장 전병구와 탄현동 적십자 봉사회 회원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군복무 중 치료중인 환우들을 위로하고 병원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를 위해 병원 현장에서 떡볶이를 만들어 배식함으로써 병사들에게 따뜻한 어머니의 손맛을 느끼게 해준 뜻 깊은 자리였다.
중산동, 안곡습지 텃밭 고구마심기
중산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주정숙)는 지난 15일 메말랐던 중산동 안곡습지 텃밭에 고구마 심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로 주민자치위원들은 화합을 다졌고, 안곡습지 주변 등산로를 오가는 주민들에게는 푸르름을 선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가을에 수확하게 될 작물은 중산동 관내 어려운 이웃과 주민들에게 나누어 줄 예정이다.
행주동, 국토대청결 운동 실시
행주동은 지난 15일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직능단체원 회원 50여명이 참여하는 행주동 국토대청결 운동을 실시했다.
이번 대청소는 경기 새천년맞이 5개년계획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 및 고양 600년과 고양국제꽃박람회의 성공적 마무리에 따른 정리작업으로 쾌적한 행주동을 만들기 위해 실시되었다.
대청소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직능단체 회원들은 2개조로 나뉘어 능곡중학교 주변도로 및 주택가 이면도로, 어린이 공원 주변 곳곳에 버려진 무단투기 쓰레기, 대형폐기물, 불법 부착 광고물 등 약 1톤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청소에 참여한 직능단체 회원들은 “대청소로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쾌적한 주위 환경에 마음까지 상쾌하다.”며 뿌듯한 마음을 전했다.
송포동,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송포동은 피프틴 자전거 사용이 활성화된 안전하고 쾌적한 고양시가 되도록 지난 15일 주민센터 앞 파고라에서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수리센터’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는 생활자전거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 도로정책과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센터 운영은 각 동별로 순회하며 고장으로 자전거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자전거를 무상 점검해주고, 시중 자전거 수리비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