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궁금하다면 바로 여기!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오랫동안 콧잔등 위에 머물던 두툼한 안경. 세상을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 고마운 친구이긴 하지만 이제는 안경과 작별하고 활짝 웃어보고 싶다. 안경 뒤에 숨어있던 반짝거리는 눈으로 세상을 보기 위해 시력교정술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나빠진 시력을 되돌려주는 시술로 잘 알려져 있다. 이미 많은 이들이 선택한 대중화된 시술이다. 그러나 시술을 앞두고서는 시력교정술에 대한 오해나 막연한 두려움으로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도 많다. 마이고양에서는 새빛안과병원의 도움으로 시력교정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Q1> 라식, 라섹 등 자신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나요?
라식/라섹수술은 여러 시정교정법 중 하나로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현재 국내에 소개된 교정술도 10여 가지 이상인데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술을 원하는 환자들이 기본적인 정보를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지만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한 눈에 알아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각각의 수술방법과 특성들 또한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고 과거의 기술보다 더 좋은 시력,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수술이 좋은 시력을 약속하지는 않는다. 즉 개인의 유전적인 요소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본인만의 눈 상태에 맞게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과전문병원에서의 정밀한 검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그 이후 환자 눈 상태에 맞는 시술을 선택하여 받는 것이 좋다.

Q2> 누구보다 대학 입학을 앞둔 예비 대학생들이 시력교정술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나이는 언제부터인가요?
라식은 안전성이 최우선이다. 성장기 청소년이라면 좀 더 기다리는 것이 좋다.
수능을 마치고 고등학교 교복과 함께 안경과 렌즈로부터도 벗어나고 싶은 고교 졸업생들이 많다. 거추장스러운 굴레로부터 벗어나고, 새로운 모습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아직은 때가 아니다.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청소년기에는 근시 또한 진행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후에 근시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라고 있는 청소년이 신발을 고른다고 가정해보자. 지금 당장 맞는 신발을 산 이후 발 사이즈가 커지게 되면 다시 신발을 구입해야 되지 않겠는가. 근시에 대한 라식도 마찬가지다.

보통은 만18세 이상이면 라식을 권유하는데,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만19세 이상이 되어 수술받기를 권장한다. 근시가 완전히 끝났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그 근시값을 바탕으로 수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새빛안과병원은 청소년들에게 라식에 대한 사전지식을 위해 홍보는 하지만 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가장 우선되어야할 것은 환자의 안전성이기 때문이다.

물론 예외도 있다. 오랜 기간 병원을 내원했던 고객의 경우, 그 동안 축적된 고객 자료로 근시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면 수술이 가능하다.

Q3>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을 받기 전에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정밀검사가 있다면 무엇인지요?
안경을 벗고자 하거나, 렌즈와 작별하고 싶다면 자신의 눈 상태를 아는 것이 우선이다. 전문적인 의료시설을 갖춘 병원을 방문하여 시력과 안압을 비롯한 각막지형도 및 각막세포 등의 각막을 자세히 보는 정밀검사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여부를 보기 위해서 시행하는 눈물분비능검사, 전반적인 망막상태를 알 수 있는 정밀안저검사는 반드시 받아야하는 필수 검사이다. 이러한 필수 정밀검사를 토대로 녹내장이 의심되는 소견이 보이면 시신경 정밀검사나 시야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고, 망막에 이상소견이 의심되면 형광안저촬영(FAG)나 안구단층촬영(OCT) 등의 정밀망막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전문 질환별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라식이나 라섹수술이 가능한지 세부전문 안과전문의의 상담 및 판단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정밀검사를 토대로 안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눈에 맞는 수술을 선택한다면 성공적인 수술과 확연하게 달라진 좋아진 시력을 기대할 수 있다.

Q4> 당일 검사, 당일 시술이 가능한 1DAY 라식수술이 인기라고 합니다.
       검사부터 시술까지 하루 만에 가능한지요?
당일 검사와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일수술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홈페이지 또는 전화예약을 통해 신청해야 하며, 예약 당일 오전에 내원 후 정밀검사를 받으면 된다. 혹 내원하는 환자가 렌즈를 착용 중이라면 렌즈 종류별로 안내해 주는 미착용 일자를 잘 지켜야한다. 검사가 완료되면 해당 검사 결과를 확인 후 환자 개인에 맞는 시술을 선택하여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라식/라섹 등 시술 받는 종류에 따라 회복시간은 달라지지만 새빛안과병원에서는 원데이 라식이 가능하며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Q5> 최근 업그레이드 된 라섹수술로 알려진 양막라섹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요?
양막 라섹수술은 기존 라섹수술의 단점인 통증을 줄이고 시력회복 속도를 향상시키는 시술법으로 알려져 그 시술법과 효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양막’이란 과연 무엇일까? 양막이란 태반에 구성된 얇은 층의 투명한 막으로서, 풍부한 영양분과 함께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이미 각막ㆍ결막 등에 발생하는 다양한 안과 질환의 치료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양막 라섹은 이러한 양막의 효능을 시력교정수술에 접목시킨 것이 시력교정수술이다. 결국 라섹수술 후 양막의 성분을 환부에 접목시켜 각막 및 결막의 줄기세포를 보호하고 상처 치유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이 시술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양막이 가지고 있는 염증 억제 성분과 각종 성장인자를 안구표면에 전달해 통증의 감소와 빠른 각막의 재생을 돕게 된다. 또한 양막 라섹수술은 항염증 물질이 풍부해 상처 치유와 2차 감염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Q6> 안경과 이별하는 라식수술을 할 경우 연령별  어떤 장점이 있나요?
20대 젊은이들의 경우 취업을 준비하거나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라식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라식수술이 단순히 외모뿐 아니라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자신감으로도 표출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또한 주름에 민감한 30~40대 여성들의 경우 안경을 끌어올리기 위해 얼굴을 찡그리곤 하는데 이러한 습관을 바로잡아 주기도 한다.    

40대 후반부터는 노안이 오기 시작하는데 너무 이른 나이에 다초첨안경이나 돋보기를 쓴다는 것이 젊게 사는 웰빙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 같아 고민을 하기도 한다. 최근에 새빛안과병원에서는 카메라 인레이(노안 교정용 임플란트 시술)을 도입하여  중년들에게 반가움을 안기고 있다.

Q7>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희망하는 경우 어떤 기준으로 시술병원을 선택해야 할까요?
시력교정술을 고민한다면 지금이 가장 빠른 적기이며 경험이 풍부하고 모든 검사가 가능한 전문 안과병원을 선택하여야 한다.

수술의 시기나 방법은 나이가 어리든, 노안이 왔든 먼저 전문적인 병원을 찾아 검사와 상담을 통해 선택하기를 권한다.

시력적 테스트도 중요하지만 각막과 망막, 사시여부 등 안과적 검사가 종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전문 안과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분야의 전문의들의 협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면 바로 해결이 가능한, 대처능력이 뛰어난 경험 많은 준비된 병원을 찾아가라는 점을 꼭 당부한다.

Q8> 시술 후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라식을 하면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말들이 많다. 물론 라식수술 후 몇 시간 안정을 취한 뒤 바로 퇴원해 일상생활로 복귀한다. 하지만 비누세수는 3~4일째부터 가능하다. 이때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기초화장은 가능하지만 아이라이너나 마스카라는 3~4주 후부터 가능하다. 또 격렬한 운동은 1개월 정도 피해야 한다. 즉 라식 후 수술 초기에는 시력이나 각막상태가 불안정하므로 항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문의 : 031-900-7700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