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중요한 결실의 시기가 다가왔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그동안 노력한 결과를 긴장과 실수 없이 발휘한다면 소망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마지막으로 그동안 공부한 것을 정리해 컨디션을 회복시키고 유지하며 결전을 대비하는 시점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욕심을 버리고 평상시의 생활을 유지하면서 머리를 좀 더 맑고 총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험생을 위한 이상적인 하루 일과를 제안해 보려한다.

식사는 천천히 한 수저 적게 먹는다. 밥맛이 없을 때에는 마시는 성장기 분유나 두유, 쥬스 한잔으로 해결해도 좋다. 잠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가끔 꿀맛 같은 낮잠도 좋다.

틈틈이 운동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시간이 없다고 외면하지 말고 잠시 관절을 풀어주는 것, 맨발지압, 틈틈이 하는 체조도 좋은 운동이다. 이와 함께 몸의 휴식과 이완도 함께 주자.

잠시 엎드려 자는 낮잠, 5분정도 편안한 심호흡, 사우나를 제외한 간단한 샤워, 족욕 그리고 반신욕 등은 도움이 된다. 여기에 머리를 맑게 해주는 한약을 잘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음식은 잘 먹되 욕심은 내지 않도록 한다.

수험생의 머리를 맑게하고 진액을 많이 만들어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가장 권장되는 음식은 시레기, 돼지고기(특히 대창)가 가장 좋다. 쓴 야채, 도토리, 메밀, 아귀 등의 음식이 수험생에게 도움이 된다.

특수군의 음식으로는 수면 부족과 과도한 공부로 두뇌가 피로하고 졸릴 때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는 '청뇌단'과 심신이 극도로 피로하면서 머리마저 피로할 때 복용하면 기운이 살아나는 '우황공진단'을 권해본다. 

하지만 무엇보다 수험생이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화목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심적인 안정감을 조성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