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1동, 백마게이트볼구장 개장
일산동구 마두1동은 지난 12일 일산동구 마두지역 주민들의 오랜 바람인 천장 개폐식 게이트볼구장이 준공되어 주민들의 축하 속에 개장 행사를 가졌다. 이날 개장행사는 남백우 마두1동장을 비롯해 시의원과 일산동구 게이트볼지회장, 지역주민과 게이트볼 동호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영과 축하 속에 열렸다. 백마 게이트볼구장은 고양시의 새로운 문화명소인 마두청소년체육문화센터 6층에 위치하고 있다.
대덕동, 불우이웃에 ‘사랑의 쌀’ 전달해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학운)는 저소득 불우이웃들에게 추운 겨울나기 지원을 위해 지난 13일 덕양구청 광장에서 이상영 구청장, 유창근 대덕동장, 김순철 시민복지과장 및 대덕동주민자치위원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랑의 쌀’ 전달식을 가졌다. 그동안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연말이면 덕양구 관내에 거주하는 주민 중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등 소외되고 어려운 가정을 위해 사용해 달라고 하면서 쌀 200포 등을 덕양구를 통하여 기탁을 계속해 왔다.
정발산동, 용구새 아래의 소식들
정발산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경자)는 지난 14일 관내 12개 행정게시판에 용구새 얹기 작업을 마쳤다.
정발산동 용구새 얹기는 경기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전통가옥인 밤가시초가집(경기도 민속자료 제8호)이 소재한 지역의 특성을 살려 지난 2011부터 실시 해오는 사업으로 새끼고기, 용구새 만들기 기능을 보유한 주민자치위원 및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사업이다. 강경자 주민자치위원장은 “새끼꼬기, 용구새 만들기 등을 통해 어르신들에겐 향수를 자극하고, 젊은이들에게는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보여줄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일산2동, 어려운 이웃에 책 전달
일산서구 일산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종설)는 지난 13일 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사랑의 책을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일산2동에서 추진 중인 주민자치 행복도시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18회째 이어가고 있는 사랑의 책 전달행사다.
일산2동에서는 주민자치 행복도시 만들기 사업으로 불량주택 환경개선 사업, 사랑의 책 기부운동, 청소년 주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사랑의 책 기부운동은 연중 진행되는 행사로 책 기부희망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기부 받은 책은 매달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탄현주민자치위, 숯고개한마당 보고회
일산서구 탄현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조웅철)는 지난 13일 탄현동 주민센터에서 지난 10월에 끝마친 제2회 숯고개 한마당 축제결과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결과보고회에는 축제에 참여한 주민자치위원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제2회 숯고개 한마당 축제에 대해서 잘한 점과 개선할 점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숯고개 한마당 축제에서 잘한 점으로 먼저, ‘아빠랑 축제가자!’에 대한 슬로건과 길놀이 행사를 통해서 축제를 알린 점,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한 점 등을 꼽았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 탄현마을 상징을 덜 활용과 축제에 협찬해 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 인사 미흡, 축제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을 다음 축제에 개선해야 할 것으로 꼽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