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종합물류기지로 주민피해, 타협점으로 공항철도역 요구

▲ 지난달 24일 열린 ‘공항철도 현천역사 건립추진위원회구성 주민총회’에서 대덕동 주민들이 현천역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최한 ‘공항철도 현천역사 건립추진위원회구성 주민총회’가 지난달 24일 평강교회에서 개최됐다. 이날 주민총회에는 대덕동 주민들 120여 명이 참여했다. 김학운 위원장은 “역사 건립문제는 주민들과 고양시, 국회의원, 시도의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해결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대덕동 공항철도 현천역사 건립문제는 2012년 9월, 철도공사가 수색종합물류기지 조성을 꾀할 때 협력사업으로 대덕동에 고양역사(가칭) 신축을 제안하면서 대두됐다.

수색종합물류기지가 생기면 인근에 있는 대덕동 주민들의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에 주민들은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이후 타협점으로 공항철도 역사 건립을 들고 나왔던 것.

그런데 지금까지도 별다른 진전이 없자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현천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김태원 국회의원은 “덕은동 개발이 방향을 못 잡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현천 역사 추진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주민들과 고양시, 경기도가 합심하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라”고 말했다.

철도역사는 기본 계획에 반영된 것 외에는 국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없다. 강매역사 역시 LH에서 지원하여 건립하고 있지만, 현천 역사를 건립하게 되면 지자체에서 모든 경비를 부담해야 한다.

김학운 위원장은 “철도공사가 계획하고 있는 수색 종합물류기지가 들어올 때 주민복지시설 혹은 고양역사 신축사업에 대해 지원하기로 약속했는데 100억이면 충분하다”며 “서울역처럼 근사한 역사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전철을 타고 내릴 수만 있는 간이역으로라도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덕동 6통 조달영 통장은 “지역이 발전하면 역사가 자동 설치되기도 하지만 대덕동처럼 그린벨트와 군사보호지역 등 제도적으로 발전이 막혀 있는 곳은 역세권이라도 형성해야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서 어떤 시련이 있더라도 그것을 뚫고 나가야 역사는 이뤄진다”고 힘주어 말해 주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