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용우 원장은,
- 경희대 한의학과 졸업
- 저서 『한방으로 키우면 훨씬 건강해요』
- 『한방명의 20人』에 비 염 명의로 선정
- 15년간 어린이 비염진료, 쓰지 않은 증류
- 한약 개발, 아프지 않은 선침패치 치료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아이들의 성장불균형이 이제 도를 넘어서는 느낌이다. 다른 아이와 비교될 정도의 비만과 빠른 2차 성징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은 예방하지 못하는 걸까? 20여년 간 어린이 한의원을 표방하고 있는 유용우한의원 유용우 원장과 함께 성조숙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성조숙증의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알고 싶다
성조숙증은 여아 만8세, 남아 만9세를 전후해 급격한 성장과 2차 성징을 보인 아이들이 성장 장애와 아이를 낳기 위한 성인으로 자라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 질환을 말한다. 성호르몬이 조기분비되면서 성장판도 자극받아 또래아이보다 키와 체격이 커지기 때문에 잘 크고있다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성장할 준비가 다 갖춰져 있지 않은 몸 상태에서 성장판이 자극을 받는다면 제대로 성장할 수 없는 채로 성장판이 일찍 닫혀버리고 만다. 이렇게 성조숙증이 아이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부모들의 걱정과 관심이 함께 높아지는 추세다.

성조숙증에 남아·여아 간의 차이도 있는지 궁금하다
여자아이는 2차 성징이 촉진되는 성조숙증에 걸릴 비율이 남자아이보다 10배 이상 높다. 그 반면 남자 아이는 2차 성징의 발달이 오히려 지연되는 차이를 보인다. 또한 여자아이는 젖몽우리, 생리 등 그 현상이 도드라져서 빨리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남자아이는 고환이 커지는 등 생식기의 변화 만으로 확인할 수 있어 발견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이다. 결국 부모의 세심한 관찰과 정기적인 진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증상의 발병 시 어떤 처치가 진행되는가
우선 흐트러진 몸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이의 경우 기운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할 때 성조숙증과 같은 질환이 발병하게 된다. 비만과 함께 오기 쉬운 성조숙증의 치료는 아이의 타고난 체질을 바탕으로 몸을 맑게 해주고, 진맥을 통해 신체의 오장육부 중 기력이 약해진 부위를 보충해 전신의 순환을 매끄럽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통해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의 균형을 맞춰 정상적인 성장을 통해 적절한 시점에서 원활한 2차 성징을 유도하게 만든다.

유용우한의원, 성조숙증클리닉 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유용우한의원은 몸 상태가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성호르몬이 분비되는 성조숙증 아이의 성호르몬 분비를 인위적으로 억제하지 않는다. 다만 성장을 위한 다른 요소들의 균형을 끌어올려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몸의 조화를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서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도 함께 관리해주고 있다.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성장판도 함께 자극 되어 활발히 다른 아이에 비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지만, 이때 성장에 필요한 오장육부 그리고 뼈와 살의 균형까지 함께 잡아줌으로써 몸이 정상적이면서도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는 토대를 굳건히 마련하게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