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33) (주)성우C&C

최대 5천여 컬러 구현 가능 스마트 LED 국내 최초 개발

지난 18일 개막한 호수겨울꽃빛축제에서 성우C&C의 스마트 LED ‘OWL 1600’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빛 축제에 낙찰 받은 업체의 협업 기업으로 참여한 성우C&C는 음향에 반응하며 1600가지의 빛깔을 내는 제품이다. 내년 1월 10일까지 개최되는 호수겨울꽃빛축제에서 맞는 크리스마스를 위해 성우C&C는 환상적인 빛과 함께하는 댄스배틀 이벤트와 푸짐한 상품도 준비하여 시민들을 즐겁게 했다.

 

소리에 반응하며 1600가지 색을 발하며 다양한 패턴으로 변하는 OWL 1600이 호수겨울꽃빛축제에 설치된 모습과 권택순 성우C&C 대표

2004년 9월 성우전자산업㈜이 창립한 성우C&C는 자동음량조정장치 특허출원을 시작으로 전동차 차내방송 및 역사방송장치의 소음감지에 따른 자동음량 조정장치 특허, 지하철 차내·역사 및 산업용 다채널 음성자동 제어 가능한 자동안내방송장치를 특허받는 등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진행했다. 2010년엔 ISO 9001:2008 인증을 획득하고 고양시 일산테크노타운에 입주했다.
이후의 행보는 가정용 소리반응형인 룩스마트(Looksmart) LED 스마트시스템 개발을 완료 완료하면서 2014년 이들의 제어시스템인 OWL-400 네트워크LED 개발을 마쳤다. 이듬해인 2015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인증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으로 인증되면서 법인명을 현재의 ‘주식회사 성우씨앤씨’로 변경했다. 7월에는 이번 빛축제에 사용된 OWL-2000 광 네트워크 다이오드(LED) 제어시스템 개발하면서, 10월 30일 고양시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호수겨울꽃빛축제에 설치된 4000만원 상당의 1만 구의 LED인 ‘OWL(부엉이) 1600’의 이름이 독특하다. 작년에 출시됐던 소리 감응형 블루투스 방식 LED인 ‘LUX SMART’와 차별점이 궁금하다. 
‘OWL(부엉이) 시리즈’는 성우C&C의 영상감시보안 사업영역의 개념에서 가져 온 명칭으로 성우C&C 생산 제품의 통일성을 위해 브랜드 콘셉트를 통일했다.
‘LUX SMART’는 미디어라이프(주)와 공동 개발한 가정용 LED이지만 ‘OWL 1600’는 산업용으로 대형 사업장이나 야외 행사장에 디자인 설치가 가능한 제품으로 1줄의 LED가 파스텔톤을 포함한 자유로운 색상 발광이 가능해 설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기존 제품은 음악곡을 바꿔줘야 하고 다양한 색상 구현을 위해 4줄의 LED를 설치해야 하는 까닭에 소프트웨어 설치와 전선 제작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OWL 1600’은 최대 4년까지 재활용이 가능하고 A/S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LED ‘OWL Series’는 1600만 가지의 색상 표현과 긴 수명, 무한한 패턴과 모드 추가기능이 있고 야외나 옥외 설치에 대비해 방수처리(IP65)를 해 어떠한 음악에도 자동으로 감응하는 확장성도 뛰어나다.
OWL 1600은 전구 1개로 사계절에 적절한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해 경제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춰 빛축제 진행 예정지인 대전EXPO 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아 설치 예정에 있다.

기업철학과 고양시에 희망사항이 있다면.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해 온 성우C&C는 지역에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에 공헌하는 것을 제일의 가치로 삼아왔다. 이를 위해 창조와 소통의 가치는 기업의 중요한 생각으로 삼아왔다.
위기 상황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정보통신관련 제조, 시공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고 관련업체의 난립으로 인해 매출이 떨어진 시기에 경영악화로 인해 힘들었지만, 신규 수익구조를 위해 기획한 신규 사업 영역으로 ‘스마트 LED’의 개발로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현재 모든 임직원들이 뛰고 있다.
신속한 복구를 위해 고양시는 기업지원 차원에서 관내에서 발주하는 기업에게 가산점을 부여해, 고양시 기업이 지역뿐 아니라 타 지역 공사나 납품수주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주었으면 한다. 이와 함께 R&D 기술개발 지원사업 영역에 대한 지원에도 더욱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
  
성우C&C의 미래 모습이 궁금하다.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스마트 LED를 한층 더 고급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제품군을 다각화하는 추가개발을 통해 주요한 공간에 성우C&C의 인지도를 확장시킬 방침이다. 빛축제를 통한 입장 수익은 보성 녹차밭의 야간 빛 전시장의 경우 연간 10억원이다. 내년 고양 꽃박람회장의 야간 개장에 제안을 받은 상태인 성우C&C는 파주의 벽초지수목원, 가평의 아침고요수목원보다 더욱 향상된 빛축제를 디자인 중이다. 앞으로는 해외시장도 개척해 어린 시절의 꿈이기도 했던 조형물 작가에 대한 꿈을 국내 빛 조경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으로 성우C&C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
(주)성우C&C
<제품특징>
반영구적 빛 패턴 색상 원격 세팅 조정 장치인 ‘OWL-2000 광 네트워크 다이오드(LED) 제어시스템’으로 발광 패턴 색상 콘트롤, 최대 4년간 재활용 가능한 전구와 A/S 서비스, 음향 반응형 방수 스마트 LED.

<매출>
40억원

<직원>
18명

<위치 및 문의>
위치 :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138, 628호(백석동 일산테크노타운)
쇼핑몰: 팔로몰 www.pallomall.com / 상담 홈페이지 : www.sungwoocnc.com
문의 : 031-907-7337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