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원들이 돈 모아 직접 세워

 

▲ 추모비를 바라보는 유족

유족회원들이 돈 모아 직접 세워
민간인 희생자 177명 명단 새겨
“현장 인근에 유해 안치할 계획”

 

한국전쟁(1950년 10월) 당시 153명의 민간인이 경찰에 의해 학살당한 금정굴에 66년만에 처음으로 추모비가 세워졌다. 지난 3월 29일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고양유족회는 금정굴 입구에 일부 유해를 안치하고 추모비를 세웠다.

유족회원들이 직접 모은 기금으로 세워진 추모비는 앞면에 ‘평화의 세상에서 편히 잠드소서’라는 추도문이 적혀있고, 뒷면에는 금정굴을 비롯해 한강변, 덕이동 새벽구덩이, 성석동 귀일안골 등 고양지역 곳곳에서 희생된 민간이 177명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이번 추모비 건립에 대해 채봉화 고양유족회장은 “1995년 유해를 발굴한 이래 무려 20년이 넘도록 방치되어 온 희생현장과 유해의 임시안치 문제를 유족들 스스로 해결 하려는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신기철 금정굴 평화인권연구소장은 “앞으로 금정굴을 문화재로 등록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현장 부지 1000㎡를 사들여 현재 추모공원에 임시 안치돼 있는 유해를 옮겨와 영구 안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추모비에 절을 하는 유족들.

이날 추모비가 세워진 곳에는 1995년 발굴 이후 2001년까지 금정굴 부근에서 발견된 유해가 안치됐다. 채 유족회장은 “이제 늙어 언제 돌아가실지 알 수 없는 유족들의 마지막 바람은 떠도는 유해의 안치”라며 “고양시의 노력이 물거품이 된 이상 가장 합리적이고 유일한 해결책은 우리의 부모형제들이 돌아가신 금정굴 현장 부근에 다시 안치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 시장은 금정굴 평화공원 조성과 희생자 유해안치를 당선 공약으로 채택한 바 있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현재까지 고양시의회 보수성향 의원들에 의해 조례제정은 물론 유해안치를 위한 최소한의 부지매입 예산도 삼각당한 형편이다.

▲ 추모비 뒤에는 유골이 안치됐다.

153구가 넘는 금정굴 희생자 유해는 서울대 시체해부실에 보관되었다가 2011년 고양시 청아공원으로 옮겨졌으며, 계약기간이 지난 2014년 다시 고양동 하늘문공원으로 옮겨갔다. 평화공원이 만들어질 때까지 사설납골시설에 임시로 안치될 줄 알았던 유족들은 현재까지도 기약 없이 유해가 떠돌고 있는 것에 가슴아파하고 있다.

▲ 1993년 현장 사진. 서명규 초대 유족회장(파란색 양복, 가운데)과 마임순 전 회장(왼쪽 두번째), 허준 초대 고양시의회의장(오른쪽 끝).

 

▲ 서명규 초대 유족 회장의 현재 모습.

 

 

▲ 마임순 전 금정굴유족회장.

 

▲ 금정굴 현장에는 발굴 당시 사진이 많이 걸려있다. 1993년 발굴 당시 유해.

▲ 금정굴 입구 모습. 일제강점기 금광채굴용으로 수직갱도로 파 놓은 굴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