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41) (주)참빛교육

2012년 교과부, 우수온라인 영어교육프로그램 선정,
2012년 EBS의 영어다독 콘텐츠로 채택
북클럽 영어다독 사이트, 2500개 사설 영어교육원이 사용 중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빠른 통신장비 환경의 변화에 따른 IT융·복합 산업시장은 학습방법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학습자가 온라인 환경에서 학습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러닝(e-learning) 교육콘텐츠 시장의 등장이다. 참빛교육은 교육 콘텐츠를 기획·개발·유통하고 지속적인 후속관리로 인한 신뢰를 기반으로 지난 해 창업 7년만에 국내 성장을 발판 삼아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러닝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선포식을 가졌다.
이러한 자신감의 저변에는 2013년부터 개발한 ‘영어다독프로그램’의 성공에 있다. 한국교육방송에서 선택되면서, 국내 학교에 많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이다. 또한 국내 2500여  개의 사설 영어교육기관이 정기적으로 사용하면서 경쟁력도 확보했다. 2014년에는 전경련으로부터 우수 강소기업으로 선정돼 매달 정기적인 경영자문 지원 혜택도 누리고 있다.

 

김병화 참빛교육 대표


이처럼 참빛교육의 거침없는 성장은 김병화 대표의 이전 경력과 무관하지 않다. 국내에서 손꼽히는 게임회사의 Start Up 초창기 멤버로 시작한 김 대표는 미국 유명게임 회사의 온라인 게임을 회사가 도입하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서 함께 성장하게 되었으며, 영국 BBC 텔레토비의 교육용 게임을 국내에 도급도 했다. 이 과정에서 김 대표는 세계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자신감을 얻었다. 이후 김 대표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교육용 콘텐츠를 라이센싱하며 온라인상의 차별 없는 학습 환경 개발에 주력했고 우선적인 개발 테마는 영어교육이었다.

국내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시장에서 지속적인 지지를 얻으며 꾸준히 성장해 온 참빛교육의 콘텐츠와 지속적으로 유저를 확보하는 비결이 궁금하다.
2009년 11월, 미국 애플사의 스마트폰이 국내에 도입되면서 시작된 스마트폰에 대한 높은 관심은 사회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줬다. 교육 분야에서도 논의가 증대되면서 풍부한 학습자원의 활용과 개방적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적 학습 환경이 중요해졌다. 참빛교육의 스마트 교육환경은 이러한 방향성을 고려했다. 그리고 대표적인 거래처로는 '잉글리쉬 무무'에 참빛교육이 서비스 하는 참빛교육 영어전자도서관을 서비스하게되었다.
IT융합 콘텐츠 개발 기업의 성장 요건에는 솔루션·콘텐츠·마케팅 이 세 가지의 균형이 중요하다. 특히 IT융합 기업의 조직원들은 연구원 출신이 많아 마케팅과 영업 영역에 취약하다. 다 만들어 놓고도 판로를 개척하지 못하면 그대로 사장된다. 참빛교육은 해외에서 공부한 유학파 출신과 프로그램 개발출신 이지만, 개발 후 전 직원이 영업 일선에서 뛰었다.
그리고 협업의 경영자세도 중요하다. ‘참빛영어마법사’ 프로젝트 당시 기술력을 지닌 회사와 협업이 큰 도움이 됐던 기억이 있다. 이와 함께 고정 유저의 플랫폼 구축이다. 이후부터는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안해야 하고 후속 관리가 필수적이고 이와 더불어 이용 문턱은 프로그램 구매자와 이를 이용할 유저를 생각해서 적정 가격을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현재 약 2500여 개의 영어학원에서 사용 중인 북클럽온라인(www.bookclubs.co.kr) 경우는 독서·독서기록·영자신문 코너에 ‘나도 작가’ 코너도 새롭게 제안해 탑재했다. 유저는 자신이 쓴 이야기를 육성으로 전자책을 만들고 유저와 공유하게 된다. 그리고 학원은 월 8만원 정도의 이용료를 지불한다.

국내 스마트 이러닝 시장의 동향을 예측한다면.
앞으로 4년 뒤의 교육환경은 기존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 모바일 등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 개방적이면서 능동적인 인터넷에 바로 연결되는 교육 형태를 전망했다. 이러한 추세에 국내의 이러닝 시장은 20% 내외의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탭, TV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돼 이러한 변화에 상응하는 솔루션과 콘텐츠를 고려한 다양한 시도들이 예측된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스마트 러닝, 스마트 에듀케이션, 스마트 워크 등 다양한 용어로 통용되는 스마트 이러닝은 청소년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기업과 성인들의 평생교육 영역에서도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영어다독프로그램 ‘북클럽’ 웹사이트 화면<왼쪽> 미국 자서전 전문출판사인 앱도(Abdo)가 판매 중인 ‘싸이’의 자서전

국내에서의 전자북 사업을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삼고 있다고 들었다. 미국에서의 한국창작동화 한류 바람도 기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자책 시장에서 단행본은 시장성이 낮은 반면, 교육용 원서로 제작된 전자북은 시장 경쟁력이 높다. 비싼 교육비가 드는 원어민 영어학습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른 지 오래다. 라이센싱 체결된 미국의 출판사에서 지속적으로 국내 원서 전자책 개발을 늘려 갈 생각이다.
또한 스토리 왕국 한국의 양질의 창작 콘텐츠를 영역한 전자북을 미국초등학교와 국공립도서관에 납품할 계획이다. 『마당을 나온 암탉』과 같은 경쟁력을 인정받은 동화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등 매체 간의 콘텐츠 전환이 빈번한 현재, 우수한 국내 창작동화를 해외 공교육기관과 국공립 도서관에 유통해 국내 출판계 한류의 초석을 다지고 싶다. 한 예로 미국의 출판사에 독도 관련 전자책을 제작해 제공하고 싶다.
이를 위해 파주의 출판산업단지에 있는 유수의 출판사와의 협업을 제안했지만, 출판계에 관련된 성공사례가 드물고, 기존 전자책 시장에서 불공정 제작 간행으로 피해를 입은 출판사 측은 다소 부정적인 상황이어서 안타깝다. 하지만 이를 보완한 사업계획서를 준비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참빛교육 측은 낮은 자세에서 협업의 의지를 정기적인 혹은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를 통해 국내 출판계를 설득할 방침이다. 
관련된 긍정적인 사례로는 유명인 자서전 전문 출판사인 미국의 ‘앱도(Abdo)’의 지인에게 세계적인 가수인 싸이(PSY)의 자서전을 제안한 적이 있다. 지인을 통해 제안을 받은 싸이가 흔쾌히 동의해 도서 『강남스타일 래퍼(Gangnam Style Rapper)』는 출간돼 미국 내 공공 도서관에 납품됐다.
---------------------------------
㈜참빛교육
<특징>

사설·공공교육기관을 위한 이러닝 교육콘텐츠를 기획·제작·보급
국내 창작물 영역 전자책 제작·해외유통
<위치 및 문의>
위치 : 고양시 일산서구 한류월드로 407 킨텍스 오피스동 13층
매출 : 8억원
직원 : 14명(상근 10명, 외부 프리랜서 4명)
문의 : 070-4771-8267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