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취소·산황산 보전 예산 요구

 

▲ 산황동 골프장 증설에 대해 고양시장의 직권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지난 16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열렸다.

 

[고양신문] 고양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산황동 골프장 증설 반대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지난 16일 고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성 고양시장이 산황동 골프장 증설을 직권취소하고 산황산의 녹지를 영구보전하는 예산을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이날 산황동 골프장을 증설(9홀→18홀)하면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 고양시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검토하기로 한 약속을 저버린 점 ▲‘환경 피해 없음’이 확인되기 전에 어떤 허가도 내지 않겠다는 약속을 깨고 지난해 6월 일부 사업에 대한 승인을 해준 점 ▲산황동 골프장이 사용하는 농약으로 골프장으로부터 294m 떨어진 고양정수장의 오염 정도를 왜곡해 시민들에게 알린 점 등을 지적했다.   

범대위는 특히 민감한 문제인 산황동 골프장에서 뿌려지는 농약이 고양정수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양시가 ‘먹는 물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지만 이 답변은 ‘왜곡된 답변’이라며 고양정수장 오염에 대한 시 차원의 대책을 요구했다. 범대위가 확인한 바로는 고양정수장의 책임자인 수자원공사는 ‘정량적인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골프장 증설로 인한 정수장의 농약피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범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돗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된다는 것은 재난상황’이며 ‘고양시는 이에 대처할 재난 대응책이 마련되어 있느냐’는 물음을 고양시에 던졌다.

범대위는 또한 ‘2011년 11월말 당시 고양시가 골프장 사업자로부터 미비한 상태의 서류접수가 이뤄졌다’며 ‘접수한 서류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고양시에 요청했다.

범대위는 고양시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유은혜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요구했다. 범대위는 ‘유 의원이 범대위의 간청에 따라 수자원공사와 산황동 마을을 방문한 지 1년이 되어 간다. 그 이후 유 의원의 침묵을 산황동 마을 파괴에 대한 암묵적 동의로 이해한다’며 ‘고양시에 골프장 관련 자료를 요청한 이후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허선주 고양파주아이쿱생협 이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주변의 녹지대, 특히 고양의 작은 산인 산황산을 보존하는 일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최성 시장이 골프장 증설에 대해 직권취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파주고양 교사모임에서 활동하는 박항재 서정초 교사는  “고양정수장에서 가까운 곳에 농약을 사용하는 골프장을 증설하려는 상황에서 어떻게 아이들에게 수돗물을 마음껏 마시라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조정 고양환경운동연합 고문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 예정지인 부천의 시민들은 동부천IC가 생기면 인근에 정수장 오염이 발생한다며 당국과 싸우고 있다”며 “고양 정수장에서 294m 떨어진 곳에 골프장이 증설되는데 민도가 높다는 고양시민이 가만히 있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황유성 고양환경운동연합 의장, 문용식 김근태 재단 부이사장, 송영주 전 도의원, 신지혜 노동당 고양파주당원협의회 위원장, 천수호 시인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