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의 ‘평화경제론’ 발전 세미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7주기를 하루 앞둔 지난 17일,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경제론 발전세미나’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렸다.

(재)김대중 기념사업회, 고양시남북교류협력위원회, 고양평화누리가 주관한 이 행사는 최성 고양시장의 기조연설, 김승국 평화도시연구소장과 김경섭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의 주제발표, 이어 최성 고양시장을 좌장으로 한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대중 정부 시절 비서실장을 각각 역임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 청와대 법무비서관으로 있었던 박주선(국민의당) 국회 부의장, 아태평화재단 기조실장을 역임한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청와대 1부속실장이었던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가장 먼저 최성 고양시장은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의 발전적 계승방안’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최성 시장은 아태평화재단에서 3단계 통일방안 입안에 관여했고, 김대중 대통령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에서 일했으며, 17대 국회에서는 통일외교통상위 소속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상과 철학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던 만큼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인연이 깊다. 최성 시장은 현재 김대중 기념사업회에서 김대중 사상계승발전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 시장은 “오늘의 한반도 현실은 북한의 4차 핵실험, 사드배치 등으로 인한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 고조로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사상과 햇볕정책에 대한 재조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밝히며 ‘북핵개발 저지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10가지 정책’을 발표했다.

 

▲ 지난 17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경제론 발전세미나’. 이날 (사진 왼쪽부터) 진희관 인제대 교수, 김승국 평화도시연구소장, 최성 고양시장, 김경성 남북체육교류이사장, 최준수 고양평화누리 상임이사, 김용현 동국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10가지 정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북한의 핵개발 포기와 대외 강경정책을 평화정책으로 전환 ▲일본의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식사죄와 배상 ▲박근혜 정부의 6자 회담 재개와 사드 배치와 관련해 국회와 협의 ▲미·일·중·러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 경주 ▲북한의 핵 포기 시, 유엔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사회의 포괄적 대북지원 프로그램 추진 ▲국회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특별법 제정과 평화통일 경제특구법 제정 ▲최근 고양시에 유치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K-컬처밸리, 방송영상 콘텐츠밸리를 ‘평화통일 경제특구법’과 연계해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조성 ▲통일 독일의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는 풀뿌리 지방자치의 활성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국제적인 SNS 평화·인권운동 전개 ▲고양시의 평화통일특별시로서의 위상을 위한 노력 등이다.

이러한 정책 발표에 대해 일각에서는 ‘중앙정부가 할 일을 지방자치단체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앞세워 통일과 평화 아젠다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시각도 있다. 이러한 시각을 의식해서인지 이날 최성 시장은 “통일을 이루기 위해 준비하는 일은 고양시라는 지자체가 감당하기 벅찬 문제”라면서 “그렇더라도 현재의 전쟁위협 속에서 남북문제와 통일에 대해 치우치지 않고 통합적인 흐름을 이끌어갈 도시는 고양시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최성 시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김승국 평화도시연구소장은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사상 계승과 평화도시 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소장은 “고양시의 브랜드는 한평생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한 ‘김대중’이라는 인물과 결부돼야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고양시 정발산동에 살던 시절의 사저를 구입하는 것에 대해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현재 정발산동 사저는 문이 잠겨있고 아무도 출입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집 소유자와 교섭해 1주일간 임대를 해서 민관합동의 김대중 축제를 벌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 수차례 방문하며 남북 체육교류의 최고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은 ‘남북 스포츠교류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방안’을 주제로 스포츠 데탕트 코리아 정책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