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입찰 통해 민간업체에 위탁할 것”

(주)통일로가 강제집행으로 퇴거 되거나 대법원 판결에서 패소할 경우, 승화원 부대수익시설 운영권이 누구에게 넘어갈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서울시는 향후 부대시설 운영권은 공개입찰을 통해 민간에 위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서울시와 고양시에 따르면 “그동안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법인이 운영권을 맡았지만 오히려 운영의 투명성 문제가 불거졌고 주민들 간 갈등이 지속돼 왔다”며 “공개입찰을 통해 위탁업체를 선정하면 기존의 갈등이 해소되고 주민복지기금도 투명하게 전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서울시는 2015년 4월 (주)통일로에 계약해지 통보를 하며 “승화원의 부대수익시설을 승화원 운영주체인 서울시설공단이 직영하는 것으로 최종 검토됐다”는 공문을 (주)통일로에 보낸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직원을 신규로 채용해야 하는 등 직영에 따른 부담이 크다는 이유를 들어 계획을 철회했다.

고양시의 경우 부대시설 운영권을 고양도시관리공사가 맡는 것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고양시 산하 기관이 운영권을 넘겨받을 법적 근거가 없다고 최종 판단했다. 또한 고양시는 ‘주민복지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그동안의 분쟁문제를 해결할 것도 검토했지만 행정소송에 휘말릴 위험이 높다고 판단해 결국 무산됐었다.

고양시 관계자는 “민간 위탁으로 운영자가 바뀌더라도 주민복지기금에 관련한 내용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