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69) LK(LEATHER KING)

30년 피혁패션잡화 가업 승계해 자체 브랜드 론칭

고양 삼송테크노밸리 매장과 서울 강남구에 쇼룸 오픈

 

[고양신문] 류정현 LK대표는 “지난 8월 ‘LK’를 론칭했을 때 아버지와 업계 지인들로부터 격려를 받고 감격스러웠다"고 말했다. 류 대표의 아버지는 30년간 피혁패션잡화업계에서 일했다. 해외 유명 브랜드를 OEM방식으로 생산 수출하다 1988년 창업을 하고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을 제작해왔다.

류 대표는 "평소 자체 브랜드를 갖고 싶어하던 아버지의 꿈을 이뤄 드린 것 같아 가슴이 벅찼다”고 회고했다.

LK 론칭에 앞서 류 대표는 지난해부터 아버지 회사에서 경영수업을 받았다. LK(엘 케이)는 가죽 왕(LEATHER KING)이라는 의미의 영문 앞 머리글자에서 따온 상표명이다. LK 상표는 '최고의 가죽으로 만든 최고의 제품'이라는 뜻이다.

 

고양시 삼송동 매장에서 포즈를 취한 류정현 대표

 

패션산업은 현대인들의 자기표현 욕구가 높아지면서 의상뿐 아니라 핸드백과 지갑 등의 잡화분야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다. 핸드백, 지갑, 벨트 등은 이제 패션 장신구가 아닌 토털코디네이션을 완성하는 중요한 품목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기준 국내 패션잡화 시장 규모는 약 3조원으로 전체 패션시장의 약 11%를 차지한다. 잘 알려진 MCM과 닥스(DAKS)가 대표적인 중고가 패션잡화다. 이들 브랜드는 전통적인 명품이 고가인데 반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명품브랜드의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여기에 소비대상을 세분화해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러브캣이나 빈폴 액세서리 등의 매출이 증대하면서 기존 명품 브랜드 시장이 새롭게 재정비되는 계기가 됐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욕구가 시시각각으로 빠르게 반영되는 패션잡화 시장의 소비유형은 크게 네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20대는 쾌락적 쇼핑성향을 띠며, 상품의 지명도, 매장의 위치와 분위기를 중시한다. 둘째, 유행 지향적인 소비자들은 입소문이나 매체 홍보자료를 통해 구매한다. 셋째, 유명 브랜드 지향적인 소비특징은 고학력,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에게서 높게 나타난다. 넷째, 경제 지향적 소비자들은 40대까지의 학생, 전업주부층으로 소유한 패션잡화가 낡았거나, 세일시기일 때 구매한다.

 

강남 테헤란로의 매장

 

LK는 이러한 시장 특성을 고려해 온·오프라인 매장, 의류와 구두 등 패션상품과 협업매장, 안테나숍(패션 동향 파악을 위해 직영하는 소매점) 등을 준비 중이다. 현재 오프라인 매장은 고양시 삼송동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문을 열어 연령별, 지역별 소비층의 욕구를 세분화한 제품을 출시했다. 반응은 좋다. 특히 남성용 지갑, 머니클립, 명함지갑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 고가 명품 수준의 가죽 질감에 최신 소비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한 제품인 LK는 강남 매장에서 매출호조를 보이고 있다.

국내의 고가 명품 시장은 2009년 기준으로 패션시장의 63%까지 확대됐고 온라인 유통이 증가하면서 기존 희귀상품의 이미지를 벗고 대중화됐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변화로 명품 소비는 포화상태여서 지난해부터 뒷걸음질 치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에 LK같은 국내 기획 자체 제작 브랜드들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소규모 부티크 형태의 기업 제품들은 유행 트렌드와 소비자의 욕구를 빠르게 수용할 수 있고 다양한 소비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시즌별로 신속하게 선보이며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실속파를 중심으로 패션잡화 시장을 리드하는 분위기다.

 

 

 인기몰이 중인 남성 피혁패션잡화인 지갑 종류

 

 인기몰이 중인 남성 피혁패션잡화인 벨트 종류

 

- 론칭한 지 3개월 됐다. 벌써부터 남성용품의 인기가 높다.

현대의 남성상은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이던 전통적인 남성의 특성에 실용성을 중시하며 감성을 강조하는 여성적 기질이 융합되기 시작했다. 지갑, 가방 등의 패션용품은 이제 남성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처럼 새로운 패션시장의 소비 주류로 떠오른 남성의 소비성향에 맞춘 제품들의 브랜드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는 해외 직수입 상표의 고가 명

 인기몰이 중인 남성 피혁패션잡화인 손지갑

품 브랜드다. 둘째는 해외 라이센스군으로 유명 상표 사용 대가를 지불하고 국내서 제작하는 제품이다. 셋째는 제조업자가 개발한 고유 브랜드를 론칭해서 자체 상표관리를 통해 제작되는 이들 상품은 양질의 소재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아졌다. 이제는 자신의 개성을 유명 브랜드에 편승해 표현하기보다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해 줄 나만의 맞춤형 브랜드를 추구하는 소비성향이 나타났다. LK가 개발해 첫선을 보인 남성용품은 해외명품 제작 시 사용되는 품질의 가죽에 남성적 색상과 여성적 디자인을 적절히 혼합한 상품을 선보였다. 사용 가죽은 모두 이탈리아산으로 촉감이 부드럽고 색감이 뛰어나다. 론칭하자마자 좋은 반응이어서 뿌듯하다.

 인기몰이 중인 남성 피혁패션잡화

 

고양시 삼송테크노밸리 1층 매장

 

- 국내 패션시장의 브랜드가 포화상태라고 한다. 성장전략은.

국내 피혁패션잡화의 상황은 어둡다. 해외직구와 면세점, 명품아울렛이 증가하면서 여전히 인지도 높은 해외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 이 상황에서 LK는 인지도 상승을 위해 백화점 입점을 고려하지만, 백화점의 유통마진율이 40%에 육박해 수익을 남기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패션시장의 성장세도 둔화되고 있다. 하지만 다행히 피혁패션잡화 시장은 점진적 성장세이고 국내 피혁패션잡화의 기술력은 이탈리아를 능가한다. LK는 그동안의 기술력과 좋은 재료와 디자인으로 내수 시장을 다지고 해외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 해외전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유럽과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점으로의 해외홍보가 목적이다.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해 해외 현지 홍보 파트너도 물색 중이다.

 

국내 내수시장은 LK 상표로 이탈리아 현지에서 협업으로 제작해 내수시장으로 수입하거나 현지에서 유통해 국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려 한다. 현지에서는 피혁잡화쇼 등에 참여해 유럽에서 LK의 인지도를 쌓아 애장하고 싶은 글로벌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싶다.

 

---------------------------------

LK(LEATHER KING)

<특징>

이탈리아 직수입 최고급 가죽 원단 사용 소량 다품종 맞춤이 가능한 피혁패션잡화 기업

 

<위치 및 문의>

위치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4길 31, 1층

매장 :

<고양> 고양시 덕양구 통일로 140(동산동) 삼송테크노밸리 B동 147호

<서울>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4길 31, 1층

문의 : 02-2219-3666, 02-501-7900

홈페이지 : www.leatherking.co.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