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농업기술센터, 토양상태 진단과 상담 제공

 

덕양구 원흥동에 있는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인과 도시농부들을 대상으로 토양종합점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양신문] 고양시 농업기술센터는 직업적 농업인과 텃밭농사를 짓는 일반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토양종합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토양종합점검은 전문적인 분석 기법을 통해 토양의 영양상태를 점검하고 재배하고자 하는 작물에 따라 맞춤형 비료 사용처방서를 무료로 발급해주는 서비스로서, 농업인은 물론 도시농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덕양구 원흥동에 있는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관리실에는 ICP, 비색계, 분절자동분석기 등 첨단분석장비를 갖춰 토양산도(pH), 유기물, 각종 영양성분 등 토양의 화학성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토양검사를 원하는 농업인은 필지당 5∼6개 지점의 토양에서 1~2㎝의 겉흙을 걷어내고, 15㎝ 깊이로 채취해 골고루 섞은 흙 500~600g 정도를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농업연구동 2층 환경농업관리실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비량을 알면 생산비도 절감되고 퇴비와 비료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토양환경오염도 방지할 수 있다”면서 “토양을 제대로 알아야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만큼 본격적인 영농기가 시작되기 전에 토양검정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토양검정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031-8075-429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