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콘텐츠로 인기 모은 야옹이신문·고양이뉴스가 책으로
[고양신문] 고양시에서 고양이 관련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온오프라인 뉴스와 신문 기사를 엮은 책이 출간됐다. 인터넷신문 ‘고양이뉴스(www.catnews.net)’와 지면신문 ‘야옹이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나루코(주)(대표 윤재호)는 2015년 11월 창간 예비호를 비롯해 2016년 1년간 발행한 ‘야옹이신문’을 모아 단행본으로 출간했다.
윤재호 대표는 “야옹이신문은 발행하면서부터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단행본으로서의 가능성을 일찌감치 예상했다”면서 “단행본의 표지디자인은 참여 작가들의 작품으로 기획했는데 표지의 작품성에 대한 찬사가 이어져 전시회도 구상 중이다”라고 말했다.
2015년 12월에 창간호를 발행한 야옹이 신문은 뉴스보다는 예술성, 작품성, 대중성으로 인기를 모았다. 박상욱 편집장(작가)은 “야옹이신문 발행을 거듭할수록 과월호를 구하고자 하는 독자들의 요청이 쇄도해 그간 발행한 신분의 축쇄판으로 단행본을 출간했다”고 말했다.
야옹이신문의 인터넷판 신문인 ‘고양이뉴스’는 독자 참여형 미디어로서 기사를 독자들이 올리는 등 온라인 커뮤니티로서의 역할도 수행하는 참신성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처럼 온오프라인을 통한 속보성, 자료성, 작품성, 예술성 등 각각의 특성을 살릴 수 있어 야옹이신문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신문이나 잡지의 축쇄판이나 합본 등이 없어지는데 반해, 야옹이신문은 이례적으로 독자들의 요구에 의한 축쇄판을 단행본으로 발행해 더욱 의미가 크다. 야옹이신문은 매년 축쇄판을 출간해 보관이 용이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문의 070-7122-34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