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방화차량기지 이전용역 진행... “이전비용 중앙·서울 각 50% 합당”

[고양신문] 

5호선 연장을 전제로 방화차량기지를 1단계 행신역, 2단계 지축역까지 이전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민경선 도의원이 대표발의한 ‘5호선 방화차량기지의 고양으로 이전 촉구 결의안’이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를 통과했고 오는 26일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촉구 결의안의 골자는 5호선 방화역 종점인 방화차량기지를 KTX 행신기지창과 공용하면서 노선을 연장하는 것과, 2단계 지축기지창과 공용하면서 3호선 지축역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현재의 방화차량기지에서 행신역까지는 3.5㎞, 행신역에서 지축역까지는 7.8㎞로, 방화차량기지부터 지축역까지 총 연장은 11.3㎞다.

5호선 연장을 전제로 방화차량기지를 1단계 행신역, 2단계 지축역까지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재의 방화차량기지에서 행신역까지는 3.5km, 행신역에서 지축역까지는 7.8km로, 방화차량기지부터 지축역까지 총 연장은 11.3km다.

서울시 강서구의 주민들은 방화차량기지를 기피시설로 여겨 오랫동안 이전을 요구했었다. 이에 서울시는 2015년‘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연구’를 수행했고, 그 결과 9호선 개화차량기지 인접지역으로 이전하려고 했으나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9호선 개화차량기지 인접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수익은 2763억원으로 추정되지만 이전에 필요한 부지개발비용과 추가 비용 등이 총 9515억원에 달해 6752억원 규모의 적wk가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지만 서울시는 올해 들어 3월부터 ‘방화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 활용방안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하며 이전 부지를 다시 모색하고 있다.

민경선 도의원은 “이번 촉구 결의안에 힘입어 용역에서 방화차량기지 이전 부지로 고양시 행신역과 지축역이 거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선 도의원은 방화차량기지가 기피시설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5호선의 행신역·지축역 연장을 촉구하는 이유에 대해 “기피시설이라는 흠을 상쇠하고도 남을 큰 교통편의가 시민들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고양시를 비롯해 경기 서북부지역에서 서울 통근수요가 많으나 대중교통수단이 부족한 실정이라서 5호선 연장을 통한 교통편의가 제공될 수 있다”며 “마침 행신역 KTX 차량기지에 국토교통부 소유의 유휴부지 10만㎡가 있어 이를 이전부지로 활용할 만하다”고 말했다.

5호선의 행신역·지축역 연장이 현실화될 경우 이에 따른 지자체 간 비용분담 문제가 대두된다. 민경선 의원은“고양시는 이전비용 부담을 전혀 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5호선의 고양시 연장을 추진한다”며 “서울시가 100% 부담하든지 아니면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50%씩 분담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그 이유에 대해 “5호선 방화차량기지의 경기도 이전으로서 형성되는 철도서비스는 광역교통서비스”라며 “그러므로 중앙정부와 이전을 추진하는 서울시 간 각각 50%의 비율로 비용을 분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의원은 또한 “서울시는 방화차량기지를 옮기는 대신 빈 부지를 새로 개발함에 따라 개발이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100% 부담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도의회의 움직임에 발맞춰 정재호 국회의원도 5호선의 행신역·지축역 연장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정 의원은 “방화역과 지축역은 서울시 산하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행신역은 국토부 산하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운영하기 때문에 서울시, 국토부와 의견을 조율해야 한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우리시의 요구를 전하고 서울시와 국토부와 의견을 묻는 간담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