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골 공감마루’ 주민 대토론회 열려

풍산동 마을주민들이 대거 참여해 공감마루를 함께 했다.

[고양신문] 풍산동(동장 최성연) ‘단풍골 공감마루’ 주민토론회가 지난 27일(토) 풍산중학교 3층 강당에서 최성 고양시장, 김미현 시의원, 심광보 일산동구청장, 최성연 동장, 류희동 시정참여위원회 분과위원장, 풍산동 주민자치회, 직능단체와 주민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식전행사로 고양시립합창단의 공연과 세원고등학교 난타공연, 풍산동 동아리 공연이 있었다. 또한, 풍산동 소개 동영상 상영, 풍산동 주민자치회의 사업 소개와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도 가져 주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주민토론회로 이어진 공감마루에서는 마음 터놓기라는 주제로 풍산동 비전세우기와 테이블 토론이 열띠게 펼쳐졌다. 이후 폐회 마음모으기에서는 풍산동 마을 비전선포와 향후 추진계획논의가 이어졌다.

정식 토론을 하기 전 풍산동 주민들이 레크레이션을 즐기고 있다.

이날 토론의제는 지역화폐(그루), 주민소통과 공동체 활성화, 세대 간 교류와 통합방안, 마을일자리 만들기, 주민주도 마을복지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이뤄졌다. 한편 풍산동 마을기자단은 토론회에서 사진을 찍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를 스케치하고 주민들과 인사를 하며 취재를 진행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풍산동 기자단은 앞으로 풍산동의 크고 작은 일들을 기록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효숙 풍산동 주민자치 회장은 “오늘 공감토론회를 바탕으로 우리 풍산동이 공동체 마을만들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많은 주민들이 참석해 주셔서 진심으로 고맙다. 오늘을 기점으로 풍산동의 미래가 더 밝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효숙 풍산동 주민자치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주민자치회를 비롯해 주민과 지역 내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한편 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토론회를 후원하며 민관기업이 함께 만들어 가는 풍산동의 현주소도 엿볼 수 있었다. 풍산동은 이외에도 지난 5월 21일부터 26일까지 6일간 무지개 페스티벌을 개최해 특강으로 똑똑한 양육코칭, 주민체험행사, 생활 속의 건강요가, 똑똑한 수납법, 드론 날리기, 재능나눔 수업 등을 풍산동 주민센터와 지역 곳곳에서 진행하며 주민들의 지역 참여를 이끌어냈다.

세원고등학교 풀물패가 축하공연을 했다.
풍산동 마을기자단이 공감마루 이곳 저곳을 취재하며 분주하게 움직였다.
주민들의 화합시간을 즐기는 주민들
고양시립합창단의 공연으로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었다.

<다음은 풍산동 마을기자단의 공감마루 취재 기사>
※아래의 마을 기자단 기사는 약간의 기사체만으로 첨삭하고 원문 그대로를 게재했습니다.

주민 단합과 소통 위한 풍산동 토론회 열려
하늘이 쾌청한 오늘, 주민들이 2017년 5월 27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풍산중학교 강당에서 단풍골 공감마루 행사를 토론회 형식으로 마을의 발전과 단합을 위하여 개최했다. 단풍골 공감마루 행사에서는 마을 발전을 위한 나눔, 키움, 어울림을 주제로 한 토론을 했다. 이 행사는 춤, 노래와 함께하는 무대로 세원고 연극부 등 많은 공연자들과 함께 정다운 분위기를 만들고, 마을 주민들이 행사에 즐겁게 임할 수 있도록 했다. 주민들은 공연을 보면서 박수를 치고 함께 이야기하는 등 여느 딱딱한 토론회와 달리 정겨운 분위기가 넘쳤다. 또한 토론회를 위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토론을 준비하는 주민들의 진지하고 멋진 모습, 토론 참여자로서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엿볼 수 있었다. 행사에 함께 참가한 최성 고양시장과 최효숙 풍산동 주민자치회장은 풍산동의 자치 행사를 응원하는 말을 남겼다. 최성 고양시장은 "자치행사는 중요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 이라며 풍산동의 자치운영을 장려했다. 이 행사는 모두 주민들이 스스로 힘을 보태서 만든 독립적인 주민자치행사다. 주민들이 힘을 합쳐 개최한 행사인 만큼 주민들의 풍산동의 발전에 대한 관심이 돋보였다. 이런 성숙한 시민의식과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풍산동 주민들이기에 앞으로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나갈 풍산동의 발전된 모습이 기대된다.  
글ㆍ사진 김윤아 풍산동 마을기자

-------------------------------------------------------------------------------------------------------------

풍산동, 주민 자치를 위한 단풍골 공감마루 토론회 개최
풍산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5월 27일 풍산중학교 강당에서 단풍골 공감마루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단풍골 공감마루 토론회는 풍산동 주민 누구나 참여하여 주민들이 느끼는 풍산동의 느낌, 특징, 장단점 등은 무엇인지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다. 더불어 풍산동에 살고 있는 이유와 주민이 바라는 풍산동의 모습을 서로 나누고 같이 할 수 있는 것들을 공감하는 주민 화합의 자리였다.
공감마루의 식전행사로는 풍산동 동아리 공연, 세원고등학교 난타 공연, 고양 시립 합창단 공연이 있었다. 개회식은 국민의례, 내빈 소개, 상호 인사 후 풍산동 소개 동영상을 시청하고 사업소개 및 계획 발표순으로 진행되었다. 주민 토론은 의제 소개와 테이블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후 풍산동 마을 비전 선포와 향후 추진 계획 논의 및 마무리를 하며 폐회식을 성공리 마쳤다.
이번 토론회에 최성 고양시장, 심광보 일산동구청장 등이 참석하였고 많은 주민들도 참여하여 나눔, 키움, 어울림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앞으로의 풍산동의 비전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였다. 주민소통 및 공동체 활성화, 세대간 교류 빛 통합방안 등 핵심가치 별 세부 의제를 공감하고 주민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모아 마을의 발전 방향을 고민하고 좀 더 살기 좋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풍산동을 만들고자 하였다.

(최성 고양시장은 “전 주민인 함께하는 주민총회는 그 간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주민자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전 주민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주민자치회가 민·관협치의 징검다리로 기능하는 모습은 주민자치가 궁극적으로 이뤄가야 할 모습이라고 생각 된다”고 말했다.)  
글ㆍ사진 노하영 풍산동 마을 기자

-------------------------------------------------------------------------------------------------------------
 

풍산동 주민자치회가 풍산중학교 강당에서 단풍골 공감마루를 개최하다.
 풍산동 주민자치회가 2017년 5월 27일(토요일) 풍산중학교 강당에서 풍산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풍산동 풍골 공감마루를 개최했다. 행사장에 자원봉사자들이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오후 2시, 단풍골 공감마루는 사람들의 많은 박수와 환호 속에 개회했다.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세원고등학교의 난타 공연과 고양 시립 합창단 등등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최효숙 풍산동 주민자치 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난 뒤에 내빈소개가 이어졌다. 최성 고양시장도 이 자리에 참석했다. 그리고 공감마루의 개최 이유를 설명하였다. 최성 고양시장의 축사도 이어졌다. 국민의례 이후에 공감마루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러 개의 테이블에 앉은 주민들은 풍산동의 발전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 토론회를 계기로 풍산동이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다.  
글ㆍ사진 문선하 풍산동 마을기자

-------------------------------------------------------------------------------------------------------------
 

마을 발전 위한 토론회 열려
2017년 5월27일 토요일 풍산동 마을사람들이 모여서 마을의 발전을 위해 토론회를 하였다.  종교나 신분은 상관없이 세원고 학생 여러 사람들이 모두여서 토론을 하며 마을의 발전을 위해 힘을 썼다. 
윤효운 풍산동 마을기자

-------------------------------------------------------------------------------------------------------------

마을 주민과 함께한 공감마루
풍산동 주민들이 풍산중학교 강당에 모여 마을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단풍골 공감마루’가 진행되었다. 지난 5월 27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민들의 귀중한 의견 및 아이디어를 모아 좀 더 살기 좋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풍산동을 만들고자 ‘단풍골 공감마루’ 행사를 가졌다. 주민들이 느끼는 풍산동의 느낌, 특징, 장점, 단점은 무엇인지, 풍산동에 살고 있는 이유와 주민이 바라는 풍산동에 모습을 서로 나누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공감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공감마루는 식전행사, 정보나누기, 마음터놓기, 마음모으기를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풍산동 학생들이 식전행사로 주민들의 감성을 깨웠고 이어 고양시립단체들도 참여하였다. 
또한 최성 고양시장 부부가 참가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이 행사에 참가한 주민들은 모두 마음을 터놓고 의견을 모았으며 이웃 간의 정을 보여주는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공연 또한 그 분위기에 화답하듯이 활기차고 발랄했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단풍골 공감마루였다.  
글ㆍ사진 전서영 풍산동 마을기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