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승화원 지역주민 간담회

고양동 12개 주민단체(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노인회, 새마을지도자회, 새마을부녀회, 체육회, 청소년지도위원회, 적십자봉사회, 의용소방대, 자율방범대, 바르게살기위원회, 방위협의회) 및 복지기금운영위원회 대표로 나선 지용원 주민자치위원장은 "민민갈등의 원인이었던 승화원 부대시설 운영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고양동 12개 주민단체 한 목소리
“부대시설 운영권 관여하지 않겠다”
과장급만 참석한 간담회, 실효성 의문
“국장급 이상 책임 있는 사람 답하길”

[고양신문] 덕양구 벽제동 서울시립승화원의 부대시설을 운영하던 (주)통일로가 회계불투명 등을 이유로 지난해 12월 강제집행 당한 이후, 아직까지 장례시설 피해 주민들을 위한 복지기금 운영에 관한 문제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고양동종합복지관에서 열렸다.

서울시 어르신복지과가 주관한 이번 간담회는 (주)통일로가 퇴출당한 직후 진행된 갈등영향분석 용역 결과를 보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자리였다. 용역을 진행한 (사)한국갈등해결센터는 갈등해소 개선방안으로 ▲부대시설 운영주체 선정방식의 변경을 가져올 경우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를 반드시 거칠 것 ▲복지기금 운영을 맡는 주민협의체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고양시 혹은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음 ▲고양시-서울시 상생합의문(2012년 체결)에 근거해 이를 보다 구체화화 할 수 있는 정책을 논의할 것 등 다소 원론적인 안을 발표했다.

용역 결과를 보고받은 이후 주민들은 서울시에 여러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고양동 주민자치위원회를 포함한 12개 주민단체와 복지기금위원회는 지금까지 민민갈등의 대표적 원인이었던 부대시설 운영권에 대해서는 “더 이상 관여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지용원 고양동 주민자치위원장은 “2012년 5월 최성 고양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체결한 상생합의문에는 승화원을 비롯한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기피시설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방안들이 담겨있지만 제대로 시행된 것이 없었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전에 서울시가 먼저 합의문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부대시설 운영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겠다”면서도 “서울시 장사시설로 인해 생긴 이익금은 피해지역에 환원할 것”을 요구했다.

직능단체의 한 회원은 “이렇게 지역의 주요 단체들이 부대시설 운영권에 더 이상 목메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승화원 문제 해결에 있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자치위원장의 이번 발표는 주민들이 내부갈등 요인으로 지목된 운영권을 포기함으로써 사실상 문제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복지기금의 규모와 분배, 지역기반시설 투자 등의 요구에 집중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렇게 주민들이 어느 정도 합의를 이루었으니 이제는 서울시의 입장을 기다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대자동19통의 한 주민은 “지금껏 서울시는 운영권과 수익금을 주겠으니 주민들끼리 알아서 합의해 오라는 식인데, 이래서는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며 “서울시가 주민들 대다수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어느 정도 제시하고 그것을 주민들이 취사선택하는 것이 빠른 해결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가 부대시설을 직접운영하고 매년 일정액을 주민복지기금으로 주면 쉽게 해결된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하지만 서울시와의 협상테이블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단체도 있어 문제해결이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그동안 (주)통일로의 문제점을 지적해왔던 고양혁신발전위원회(이하 혁신위)는 주민들이 ‘혁신위’를 주축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효근 혁신위 위원장은 부대시설 운영권에 대해서 “공개입찰을 하거나 서울시가 직영하게 되면 운영수익금이 타인의 손에 맡겨지는 꼴이 된다”며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면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운영 주체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4년여 간 주민들을 위해 투쟁해온 혁신위를 주축으로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주민들에게 호소했다.

 

김복재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이 주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주민 120여 명이 모인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서울시 공무원들을 상대로 여러 의견을 제시했지만 서울시 공무원들은 속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서울시가 어디까지 해줄 수 있느냐’란 질문에 가장 상급자로 나온 김복재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하기 일쑤였다.

이에 일부 주민들은 “다음 간담회에는 과장이 아닌 국장이 나와서 책임 있는 답변을 하라”, “오늘 우리들의 이야기가 상급자에게 전달될지 의문이다”, “과장에게 이렇게 하소연 해봤자, 조금 있으면 과장이 자리를 옮기고 말 것”이라는 등 간담회 실효성 자체에 의문을 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