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석면학교 명단(198개 교)

학교 천장 마감재로 사용된 석면텍스.


고양시 석면학교 198개, 전체 61%
석면학교 명단 홈페이지 공개 안 돼
창호·에어컨 공사도 석면자재 다뤄


[고양신문] 고양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방학 동안 석면관련 공사가 포함된 창호공사를 하고도 개학날짜까지 마무리 짓지 않아 학부모들의 원성을 샀다. 해당학교는 학부모들과 합의하에 개학 직후 6일간 학교장 재량휴교에 들어갔고 그 기간 동안 공사를 끝마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고양교육지원청은 “당초 공사가 개학 한 달 후인 9월 24일 끝나는 걸로 계획돼 있었다. 개학 후 교실공사는 주말을 이용해 진행한다. 학교 측과 학부모가 방학 때 전체공사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더욱 반발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해당 학교는 학교천장 석면 전체를 교체하는 작업이 아니라, 창호교체 공사를 하면서 창호와 붙어있는 천장의 석면텍스를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일부학부모들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에 대한 관리가 공사 중 안전하게 진행됐는지, 또한 비교적 안전한 창호교체는 방학 중 끝내놓고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석면텍스 교체를 왜 개학 이후에 했어야 했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학교 석면공사는 천장 전체를 교체하는 공사뿐 아니라 ‘시스템 에어컨 공사’와 ‘창호교체 공사’ 등을 할 때에도 기존 석면텍스가 뜯겨져 나가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을 요하는 작업이다.

한 학부모는 “에어컨이나 창호공사는 공사명에 ‘석면’이란 말이 없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공사에도 석면공사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교 측과 미리 공사일정을 조율할 필요가 있음에도 학교와 교육청이 공사 위험성을 학부모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우리 자녀가 다니는 학교, 또는 다녀야 할 학교가 석면텍스가 무석면텍스로 이미 교체된 학교인지, 아니면 아직까지 석면위험에 노출된 학교인지를 교육지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고양교육지원청에 따르면 현재(7월 기준) 고양시 국공립 학교(유치원, 초·중·고) 중 석면학교 수는 133개, 무석면 학교 수는 85개로 석면학교 비율이 61%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사립학교까지 포함하면 198개 학교가 석면자재에 아직까지 노출돼 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석면학교 명단을 숨길 이유는 없지만 홈페이지에 아직까지 공지하지는 않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된 자료가 없어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2016년 기준 ‘석면학교’ 자료가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있다”고 해명했지만,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해당부서(체육건강교육과)를 체크해 검색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문의 없이 일반인들이 자료를 검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석면학교 자료는 문의가 오면 즉시 알려드리고 있다”며 “학부모들이 쉽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정리할 필요가 있어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에서는 1년에 약 10개 학교가 주로 겨울방학을 이용해 석면 전체교체작업을 진행 중이다. 2016년 겨울방학엔 ‘내유초·원당초·백신중·원당중·일산중·능곡고·주엽고·화수고’가 석면공사를 마쳤고, 올해 여름방학부터는 백마초와 성사초가 공사를 진행 중이다. 오는 겨울방학에는 행신초와 대곡초, 백석고 등 9교 학교가 석면공사를 앞두고 있다. 아직까지 고양시는 총 198개 학교(유치원 포함)의 석면교체작업이 필요한 실정이다.

-----------------------------

고양시 석면학교(석면텍스 교체공사가 필요한 학교) 명단

-공립-
※ 병설유치원 29교(석면) –고양백석초병설유, 고양용현초병설유, 고양초병설유, 금계초병설유, 냉천초병설유, 능곡초병설유, 대곡초병설유, 대화초병설유, 덕은초병설유, 문촌초병설유, 백마초병설유, 벽제초병설유, 성석초병설유, 성신초병설유, 성저초병설유, 송포초병설유, 신능초병설유, 용두초병설유, 율동초병설유, 일산은행초병설유, 주엽초병설유, 중산초병설유, 지도초병설유, 행신초병설유, 행주초병설유, 현산초병설유, 호곡초병설유, 화중초병설유, 황룡초병설유

※ 초등학교 59교(석면) - 가람초, 강선초, 고봉초, 고양관산초, 고양백석초, 고양신일초, 고양용현초, 고양초, 고양화수초, 고양화정초, 금계초, 낙민초, 냉천초, 능곡초, 대곡초, 대화초, 덕은초, 덕이초, 무원초, 문촌초, 문화초, 백마초, 백신초, 백양초, 벽제초, 상탄초, 성라초, 성사초, 성석초, 성신초, 성저초, 소만초, 송포초, 신능초, 신촌초, 안곡초, 오마초, 용두초, 용정초, 원당초, 율동초, 일산은행초, 장성초, 장촌초, 저동초, 정발초, 주엽초, 중산초, 지도초, 풍산초, 한수초, 행남초, 행신초, 행주초, 현산초, 호곡초, 호수초, 화중초, 황룡초

※ 중학교 27교(석면) - 가람중, 능곡중, 대송중, 대화중, 덕양중, 무원중, 발산중, 백마중, 백석중, 백신중, 백양중, 신능중, 신일중, 오마중, 원당중, 일산동중, 일산중, 장성중, 저동중, 정발중, 중산중, 지도중, 한수중, 행신중, 호곡중, 화수중, 화정중

※ 고등학교 18교(석면) - 경기영상과학고, 고양고, 능곡고, 무원고, 백마고, 백석고, 백신고, 백양고, 신일비즈니스고, 일산고, 일산국제컨벤션고, 일산동고, 저동고, 정발고, 중산고, 행신고, 화수고, 화정고

-사립-
※ 사립유치원 58교(석면) - 강선예일유, 경기유, 꿈나무유, 나래유, 늘푸른무지개유, 다솜유,  단비유, 도담유, 동산유, 로뎀유, 명문유, 모심유, 무원유, 무지개유, 문촌사랑유, 문촌유, 바른유, 바움유, 배화유, 별빛유, 보보유, 상명유, 샘터한우리유, 선아유, 성저유, 세화유, 솔거유, 아란유, 아이사랑유, 어울림유, 엄지유, 엔젤유, 연꽃유, 예담유, 예쁜나유, 예사랑유, 예솔유, 예은유, 예일유, 유경유, 은선유, 은정유, 은지유, 이삭유, 일산유, 진세유, 짐랜드유, 청림유, 푸른무지개유, 푸른하늘유, 한솔유, 해나라유, 햇님유, 햇빛유, 현대유, 호수유, 홍익유

※ 중학교 1교(석면) - 고양제일중

※ 고등학교 5교(석면) - 고양예술고, 고양외국어고, 백송고, 세원고, 일산대진고

※ 특수 1교(석면) - 명현학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