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5선거구 3인경선, 시의원 4곳 경선체제로

[고양신문] 더불어민주당이 고양시 시도의원 공천을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선거행보에 돌입했다. 

민주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윤호중 국회의원)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6·13지방선거에 출마할 시도의원 공천명단을 발표했다. 고양시의 경우 도의원은 총 10개 선거구 중 단수공천 9곳, 경선 1곳이 발표됐으며 시의원 또한 단수공천 지역과 경선지역을 나누어 발표했다. 

먼저 도의원 후보를 살펴보면 이번 발표에서 단수 공천된 후보는 고양시 제1선거구 남운선, 2선거구 방재율, 3선거구 신정현, 4선거구 민경선, 6선거구 김경희, 7선거구 소영환, 8선거구 최승원, 9선거구 고은정, 10선거구 김달수 등 9명이다. 모두 현역의원이거나 해당 지역에 단독으로 출마해 단수공천이 유력했던 후보들이다. 

반면 3명의 예비후보(원용희·이중구·박종권)가 나선 5선거구는 3인 경선을 통해 공천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한편 18일 발표에서 제외됐던 2, 3선거구는 19일 추가발표를 통해 공천후보가 결정됐다. 방재율 전 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과 이상성 전 도의원이 경쟁했던 2선거구는 방재율 후보가 단수공천 됐으며 3선거구의 경우 경선구도에 참여했던 장제환 후보가 시의원 나 선거구로 출마지역을 옮김에 따라 신정현 후보가 단수 공천됐다. 

시의원 후보의 경우 다선거구 김효금, 아선거구 김서현, 차선거구 김미수, 타선거구 이윤승, 파선거구 김운남 후보가 각각 단수공천 됐다. 

대부분 현역의원이 공천을 받은 가운데 시민단체 출신인 김미수 전 고양시민회 대표와 유은혜 의원 보좌관으로 활동했던 김서현 후보가 낙점된 부분이 눈에 띈다. 

마선거구의 경우 가번 정판오, 나번 정봉식 후보가 확정됐으며 바선거구는 가번 김수환 후보, 나번 이재희 후보, 사선거구는 가번 조현숙 후보, 나번 채우석 후보가 각각 확정됐다.  사선거구의 경우 당초 경선을 통해 가나순번을 결정하도록 했으나 후보 간 합의를 통해 현역의원인 조현숙 후보가 가번을 받는 것으로 결정됐다. 

가선거구의 경우 3선에 도전하는 윤용석 시의원과 문재호 사회복지사협회 운영위원이 가나번 순위를 놓고 경선에 돌입하며 자선거구는 강경자 전 정발산동 주민자치위원장과 김해련 미래교육학부모연대 대표, 카선거구는 양훈 민주당 고양정 지역위원회 송포동 협의회장과 이길용 시의원이 2인 경선을 치르게 된다. 고양시 라선거구는 송규근 국제대학교 교수, 김종민 덕양구 그린벨트해제대책위원장, 박담기 삼화플라스틱 대표가 3인 경선을 통해 공천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한편 재응모 절차와 '알박'공천 논란으로 관심을 모았던 시의원 나선거구(김경태, 김미아, 장제환, 김보경 후보)의 경우 21일 김보경 후보가 단수공천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탈락한 김경태 후보는 공관위 재심을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후보 발표 명단
▲1선거구(원신·흥도·고양·관산) 남운선 
▲2선거구(주교·성사1·2·식사) 방재율
▲3선거구(화정1·2) 신정현
▲4선거구(효자·신도·창릉·행신1·3·화전·대덕) 민경선
▲5선거구(능곡·행주·행신2) 원용희, 이중구, 박종권(3인 경선/1인 공천)
▲6선거구(중산·풍산·고봉) 김경희
▲7선거구(백석1·2·장항1·2) 소영환
▲8선거구(정발산·마두1·2·일산2) 최승원
▲9선거구(일산1·탄현·송포·송산) 고은정
▲10선거구(일산3·주엽1·2·대화) 김달수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후보 발표 명단
▲가선거구(원신·흥도·고양·관산) 윤용석, 문재호 (2인 순위경선)
▲나선거구(주교, 성사1,2, 식사)김보경 
▲다선거구(화정1·2) 김효금
▲라선거구(효자·신도·창릉·화전·대덕) 송규근, 김종민, 박담기 (3인 경선/2인 공천)
▲마선거구(행신1·3) ‘가’번 정판오, ‘나’번 정봉식
▲바선거구(행신2·능곡·행주) ‘가’번 김수환, ‘나’번 이재희
▲사선거구(고봉·중산·풍동) ‘가’번 조현숙, ‘나’번 채우석
▲아선거구(백석1·2·장항1·2) 김서현
▲자선거구(정발산·마두1·2·일산2) 강경자, 김해련 (2인 순위경선)
▲차선거구(일산1·탄현) 김미수
▲카선거구(송포·송산) 양훈, 이길용 (2인 순위경선)
▲타선거구(주엽1·2) 이윤승
▲파선거구(일산3·대화) 김운남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