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 에너지복합시설 논란현대오일 도시공사 MOU체결에 행신동 반대서명. 도시공사 "재검토 고려"
  • 남동진 기자
  • 승인 2019.09.08 11:17
  • 호수 1435
  • 댓글 3

[고양신문]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 내에 수소충전소 등이 포함한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유치한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인근 주민들 사이에 반발이 일고 있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는 수도권 수송용 대체 에너지 인프라 조성을 목적으로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가 예정된 강매동 638번지 일원에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추진 중이다.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은 휘발유와 경유, 액화석유가스(LPG), 수소, 전기 등 모든 수송용 연료를 한 곳에서 판매하는 시설로 지난해 6월 국내 최초로 울산에 오픈한 바 있다.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해 현대오일뱅크와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케이월드는 지난 6월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내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성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복합에너지스테이션 규모는 약 2000평이며 고양도시공사와 고양케이월드는 해당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아울러 시설 위험성에 대해서는 국토부 GB해제 인허가 통과 이후 해소방안 등을 반영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최근 ‘복합에너지스테이션’추진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 안전사고위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불과 1년도 안된 작년 10월 저유소 화재사건이 터졌던 곳도 다름 아닌 이곳 강매동 지역이기 때문이다. 특히 예정부지에서 불과 1㎞거리 내에 위치한 행신동 아파트 주민들은 8월 말부터 서명운동을 시작하는 등 적극적인 반대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내용은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유치계획을 철회할 것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부지 내에 위험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것 ▲향후 사업에 주민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할 것 등이다.

서명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송영주 민중당 고양을 지역위원장은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유치소식을 언론을 통해 처음 접했고 자료를 요청해본 결과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위험시설이 주민설명도 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인근 통장, 동대표 등과 논의해본 결과 반대운동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서명운동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주민들의 반대목소리가 높아지자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사업을 총괄하는 고양도시관리공사 측에서도 재검토 입장을 나타냈다. 공사 관계자는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유치와 관련해)아직 MOU만 체결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된 건 아니다. GB해제 이후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그에 따른 조성원가 책정을 통해 사업주체들과 다시 협상해야 한다”며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해당 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큰 만큼 사업 재검토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고양도시공사는 오는 19일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사업의 중도위(중앙도시계획위원회)심의안건 반영을 위해 국토부와 사전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공공성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GB해제 신청을 반려 당했으나 이번에 교통안전공단 산하기관인 자동차검사소 이전 합의각서를 체결한 만큼 올해 내로 중도위에 심의상정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동진 기자  xelloss1156@naver.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고양이 2019-09-15 00:35:14

    복합스테이션 들어서면 전기차, 수소차충전 할수 있어서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지금 수소충전소 서울 상암, 양재에 있고 여의도에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양시에 생기면 좋을듯함   삭제

    • 고양자동차복합단지 2019-09-13 15:54:19

      시작부터 끝까지 반대 이사람들이 정말 우리지역민들의 대표인지 적은 수로 대표 주류인냥 이야기하지 마세요 고양시는 더이상 흔들리지마시길   삭제

      • 행신동 2019-09-08 15:52:21

        아니 왜 자꾸 고양에 덕양에만 이런 기피시설들을 들어올려서 하는거야
        수소충전소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는데 그 쪼그만 곳에 수소 가스 경유 휘발유 전기 다 충전하는 곳 모아두다가 사고나면 누가 피해보냐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