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어르신 초청 법원 견학해 제5회 대한민국 법원의 날 기념해 일산노인복지관 어르신들 방문해
  • 한진수 기자
  • 승인 2019.09.11 12:35
  • 호수 1435
  • 댓글 0

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지언스님)에서는 지난 9월 9일(월) 저소득 독거 어르신 20명이 ‘제5회 대한민국 법원의 날(9월 13일)’을 기념해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의 특별 초청에 따라 ‘법원 견학’을 진행했다.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견학 프로그램은 평소 사법업무를 접하지 못한 시민들에게 법원업무와 법정 방청 등의 기회를 제공해 법치주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준법정신을 함양하고, 사법제도와 사법부의 역할을 소개해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법원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금번 견학은 고양지원에 대한 소개와 법원업무 등의 간략한 설명을 시작으로, 법정에서 실제로 형사재판을 진행하는 과정을 방청하고 김연하 고양지원장과 법률 상식이나 재판 과정, 판사들의 업무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문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어르신들은 직접 법복을 착용한 후 법관석에 앉아보고 기념촬영을 하는 등 뜻 깊은 경험을 했다.  

이날 법원 견학에 참여한 이모 어르신은 “평생에 한 번 와볼까 말까한 법원도 구경하고, 평소에 궁금했던 법률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도 듣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실제 재판하는 것을 보며, 그 많은 서류를 준비하고 살펴봐야 하는 판사가 정말 힘들게 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배운 것을 잊지 않고 법을 잘 지키는 시민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 지언스님은 “법원의 날을 맞이해 진행한 법원 견학이 어르신들에게 실제 필요한 사법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받을 수 있는 기회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한진수 기자  mygoyang@naver.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