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콘텐츠 종합매체로 인기 높아

[고양신문] 인터넷신문 ‘고양이뉴스(www.catnews.net)’와 지면신문 ‘야옹이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나루코(주)(대표 윤재호)는 2018년 1월부터 12월까지 월간으로 발행했던 ‘야옹이신문’을 모아 축쇄판 ‘야옹이신문 2018’(3호)을 출간했다.

그동안 고양이뉴스/야옹이신문은 국내외 전시회 및 본사 이전(행신역 위치) 등 바쁜 일정에 밀려 야옹이신문 2018 축쇄판은 예년보다 늦게 출간하게 됐다.

발행 초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야옹이신문은 과월호를 찾는 독자들이 증가하는 한편, 특히 표지디자인에 참여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뛰어나 과월호에 대한 인기가 식지를 않고 있어 매년 축쇄판을 만들어왔다.

2015년 12월 창간호를 내면서 뉴스보다는 예술성, 작품성, 대중성 등을 고려해 박상욱 편집장(작가)이 주도적으로 기획한 야옹이신문은 시간을 거듭할수록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다.

야옹이신문의 인터넷판 신문인 ‘고양이뉴스’는 언론매체의 일방적인 소식을 전하는 게 아니라 독자들이 올리고, 독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언론매체로 고양이 관련 콘텐츠의 플랫폼,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다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속보성, 자료성, 작품성, 예술성 등 각각의 특성을 살릴 수 있어 야옹이신문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신문이나 잡지의 축쇄판이나 합본 등이 없어지는 추세인데 반해 야옹이신문은 거꾸로 독자들의 요구에 의해 축쇄판을 단행본으로 발행한다는 점이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야옹이신문 측은 매년 축쇄판을 출간해 보관이 좋고, 늘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나루코(주)는 사회적기업으로서 고양이 콘텐츠 관련 사업 및 디자인/인쇄, 출판, 캐릭터, 만화/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문의 070-7122-3488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