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 열려

평생직업교육법 개정방안 논의
남운선 도의원, 조례 제정 추진 약속

[고양신문] 평생학습체제 수립과 평생직업교육권 보장을 위한 직업교육법 개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3차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이 16일 킨텍스에서 열렸다. 고양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함께 마련한 이날 포럼에는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최창의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 등 교육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높은 관심을 표했다. 고양시의회에서는 이윤승 의장과 김덕심 시의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첫 주제발표를 한 남운선 경기도의원(민주당)은 ‘소외계층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법령개정 방안’을 제시했다. 남 의원은 평생학습의 의의, 해외 사례, 경기도 평생교육 등 평생교육 전반에 대해 설명한 후 ▲지자체별 평생교육 모델 구축 ▲평생학습도시 전문화를 위한 DB구축 ▲전문적‧맞춤형 강좌 인프라 ▲행정대학원의 평생교육원 전환 ▲평생학습 교육비 지원 정책 ‘넛지’ 등 평생교육 정책 방향을 제안했다.

평생교육제도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 남운선 경기도의원.

남운선 의원은 “무한 경쟁사회에서 평생교육이 소외계층에게 ‘삶의 변화를 만드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이번 포럼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수렴해 ‘경기도 소외계층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입법화 방안을 국내 최초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한국직업능력개발 이영민 연구위원은 ‘평생학습체제에서의 중등직업교육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이어 강대중 서울대교수, 심한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등 8명이 토론자로 나와 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고양시 평생학습 기반도시 구축을 위한 정책 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은 평생학습체제 수립 관련법 개정 준비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4차에 걸쳐 토론의 장을 연이어 개최하고 있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국가평생교육원, 각 시도 교육청 등등 평생교육 핵심부처가 주관하는 포럼 일정 중 이번 3차 포럼은 지자체 중 유일하게 고양시가 유치·주최했다.

고양시 평생교육정책 관계자는 “고양시는 평생교육 추진체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 개최를 계기로 평생교육의 여러 방향 중 특히 직업능력 개발 분야를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