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호 의원 재심신청에 '계속심사'판정. 지역주민, 시도의원 탄원 이어져

[고양신문] 고양시 3개 지역구(고양갑,병,정) 본선후보를 확정한 더불어민주당이 마지막 남은 고양을 지역구 공천문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당초 민주당은 정재호 현역의원에 대한 컷오프(공천탈락) 발표와 함께 이 지역을 전략공천대상지로 선정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정 의원과 지역당원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면서 최종결정을 보류하고 있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전략공천 방침이 철회되고 다시 경선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공천재심위원회는 최근 정재호 의원이 신청한 컷오프 재심요청에 대해 ‘계속심사’판정을 내렸다. 정 의원은 앞서 20일 당 공천위의 컷오프 통보 이후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심을 요청했는데 중앙당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27일 기준). 정 의원과 함께 현역의원 신분으로 컷오프된 오제세 의원의 재심요청이 기각된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다.

이처럼 민주당의 전략공천 결정이 늦어지고 있는 배경에는 고양을 지역구 내 집단반발 움직임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컷오프 발표 이틀 뒤인 21일 고양시장애인연합회 등 장애인단체 소속 회원들은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공천적합도 조사와 지역구 실사 결과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둔 정 의원을 신체적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컷오프한 것은 명백한 장애인 차별”이라며 당의 결정을 비판했다. 지역단체들 또한 민주당에 전략공천 방침을 재고해 달라는 성명서와 연이어 발표하고 있으며 당원 및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탄원서 제출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 재심요청 탄원서 제출에는 지역 15개 단체 및 주민 2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 시도의원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고양을 시도의원 9명은 27일 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중앙당의 전략공천 방침을 재고해 줄 것을 요청하는 입장문을 재차 발표했다. 해당 의원들은 “고양을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불과 900표 차이로 승리한 곳인 데다가 이번 총선에서 정의당, 민중당 등의 출마로 진보진영의 표 분산이 예상돼 선거판세가 암울하고 힘들어진 상황”이라며 “총선승리를 위해서는 지역에 찬착해 지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후보가 공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양을 지역구 한 의원은 “고양병,정의 현직장관들이 불출마하고 외부인사가 전략공천 된 상황인 만큼 적어도 고양을 만이라도 지역을 잘 아는 후보가 공천돼 고양시 선거승리를 이끌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구 내 당원과 지지자들의 이반현상이 가시화 된 상황에서 고양을 전략공천 여부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민주당 지역관계자는 “공관위에서 아직까지 결정을 내지 못하는 것은 지역구 반발을 무마시킬 만한 마땅한 대체인물을 찾지 못했다는 뜻 아니겠느냐”며 “당 입장에서도 고양시 후보 4명을 모두 새인물로 교체하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컷오프 결정이 철회될 가능성도 남아있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